농식품부 대책 마련, 중기부 ‘구내식당 의무휴일’ 강화, 환경부 ‘일회용품 한시적 허용 가이드라인’ 마련

[식품저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외식 소비가 감소하고, 확진자 방문 음식점의 경우 이미지 실추 등의 피해가 확대되고 있다. 이같은 외식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부 부처별 움직임이 분주하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조만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외식업계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을 발표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정부ㆍ지자체 구내식당 의무휴일제 강화로 주변 상권 매출 증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감염증 확산 경과 등에 따라 일회용품 한시적 허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키로 했다.

이재욱 농식품부 차관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소재 한식당에서 외식업계 관계자들과 아침식사를 함께 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응한 정부 노력을 설명하고, 외식산업 전반의 어려움에 대해 청취했다.

이 차관은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우려로 특히 외식산업의 피해가 크다는 점을 잘 알고 있으며, 업계 피해상황을 계속 점검 중”이라면서, “조만간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차관은 “외식업계도 소비자들이 안심하도록 조리시설 등 전반에 대한 위생환경 개선에 더 노력하고, 정부와 협력해 이번 위기 극복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2일 구내식당 의무휴일제 강화 등을 포함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중소기업ㆍ소상공인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중기부는 한시적으로 정부ㆍ지자체 구내식당을 대상으로 의무 휴무 월 2회 이상 추진을 검토하고, 공공기관 참여 유도와 민간기업 자율 확산으로 주변 상권 매출을 증대시킨다는 계획이다.

또,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지원하고, 확진자 경유로 피해를 입은 점포는 정상화 프로그램 지원하기로 했다. 정상화 프로그램은 전문가 위생진단, 인테리어 등 매장환경 개선, 재개점 행사 방문객 경품 증정 등을 포함한다.

환경부는 지난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위기경보 ‘경계’ 단계 발령에 따라, 국내ㆍ외 출입이 빈번한 국제공항, 항만, KTXㆍ기차역(공항ㆍ항만과 연계된 지하철역 포함) 등에 위치한 식품접객업종에 대해 자원재활용법 및 관련 고시에 따라 지자체장이 판단하여 일회용품을 한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환경부는 “향후 일회용품 한시적 허용 대상 범위ㆍ기간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경과 등에 따라 전국적인 기준이 필요할 경우 관계부처 및 지자체 등과 협의해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