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국내 폐페트병 10만 톤 재활용

 

폐페트병 역회수로 수입제한 기반 마련

[식품저널] 환경부는 국내 폐페트병을 고품질로 재활용하기 위한 ‘무색 폐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시범사업’을 이달부터 시행하고, 깨끗한 폐페트병 회수방법 마련을 위한 민관 협력을 강화한다.

이번 사업은 서울, 부산, 천안, 김해, 제주, 서귀포 등 6개 지자체에서 이달부터 시행하며, 공동주택과 거점수거시설에는 무색 폐페트병 별도 수거함을 설치하고, 단독주택에는 무색 폐페트병을 따로 담아 배출할 수 있는 투명봉투를 배부해 손쉽게 별도로 배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부산, 천안, 김해 등의 경우 이달 초부터 별도 배출이 시행되며, 서울의 경우 환경부(한국환경공단)의 검증 및 분석 대상 지역인 노원ㆍ도봉ㆍ성북구 등을 중심으로 25개 자치구에서 준비여건에 따라 공동주택에는 페트병 별도 수거함을 설치하고 단독주택 등에는 전용봉투를 배부할 예정이다.

향후 시범사업 성과 분석 등을 거쳐 하반기부터 무색 폐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이 단계적으로 전국에 확대된다.

환경부는 시범사업과 함께 폐비닐, 폐페트병 등 재활용품 재활용 체계 전반에 대한 검증과 분석도 들어간다.

검증 및 분석은 시범사업 지역 중 일부 아파트 단지와 단독주택 구역을 대상으로 2월부터 5월까지 실시된다. 특히 값어치가 낮고 이물질 비율이 높은 폐비닐과 시범사업 대상인 폐페트병을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환경부는 지역별 페트병 별도 요일제, 수거 전용차량 도입 여부 등의 효과를 분석해 다양한 분리배출과 수거 방법 중 가장 합리적인 분리배출, 수거체계 제도화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시범사업 외에 민간업계 유통망을 활용한 폐페트병 역회수 등 민관 협력사업도 확대한다.

환경부는 스파클, 한국청정음료, 동천수, 산수음료 등과 함께 깨끗한 폐페트병을 자체 유통망으로 역회수하는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이달 중 체결할 예정이다. 온라인 배송주문 시 ‘페트병 회수’를 미리 요청하면서 문 앞에 폐페트병을 내놓을 경우 신제품을 배송하면서 문 앞에 폐페트병을 판매업체가 다시 가져가는 내용이다. 역회수량은 매월 10~30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의류용 장섬유 등으로 재활용한다.

환경부는 시범사업 등을 거쳐 국내 폐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이 정착된 이후 점진적으로 폐페트병 등 폐기물의 수입을 제한할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