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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상품죽 시장 1332억…전년보다 51% 성장시장 점유율 동원ㆍCJ제일제당ㆍ오뚜기 순
김윤경 기자  |  apple@foo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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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2.04  09: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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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죽 시장이 쑥쑥 크고 있다. 닐슨코리아 조사결과 상품죽 시장은 지난해 1332억원으로 전년보다 51% 성장했다.

[식품저널] 건강과 간편함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에 따라, 국내 상품죽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상품죽 시장은 지난해 1332억원으로 전년보다 50.7% 성장했다. 2017년과 비교하면 2배가량 커졌으며, 성장률은 27.4%p 증가했다.

상품죽 시장에서 2018년 3분기 기준 6% 비중에 그쳤던 파우치죽은 지난해 1분기 24%, 2분기 29%, 3분기 35%에 이어 4분기에는 47%를 기록하며 절반가량으로 몸집을 키웠다. 용기죽 일색의 상품죽 시장이 용기죽과 파우치죽으로 양분되며 시장 판도가 바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원과 오뚜기가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던 국내 상품죽 시장은 2018년 3분기 이후 CJ제일제당이 뛰어들면서 지각변동을 일으키며 지난해에는 동원 43.%, CJ제일제당 34.7%, 오뚜기 11.8%의 점유율을 보였다.

상품죽 시장 계절지수도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는 12월과 1월에 가장 많이 팔리다가 추위가 잦아들며 점차 비수기에 접어드는 양상이었다면, 지난해에는 겨울 성수기 기조는 소폭 유지하되, 7월과 8월 여름에도 잘 팔리며, 열두 달 전체적으로 비교적 골고루 상품죽이 판매되는 패턴을 보였다.

죽의 일상식화는 실제 구매 패턴에 반영돼 나타나고 있다. 칸타월드패널 자료에 따르면, 2019년 3분기 누적 기준으로 죽 카테고리에 대한 소비자 침투율(1년에 한 번 이상 구입하는 가구수의 비중)은 29.8%로, 2018년 동기(21.7%)보다 8%p 이상 증가했다. 2017년(19.4%)보다 2018년에 2%p가량 증가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작년에 특히 상품죽 경험자가 급격히 늘어난 셈이다.

상품죽 연도별 시장 규모(닐슨코리아)

단위: 백만

2017년

2018년

2019년

시장 규모

71,695

88,383

133,231

상품죽 시장 내 파우치죽과 용기죽 비중 변화(닐슨코리아)

단위: 백만

18년 3분기

18년 4분기

19년 1분기

19년 2분기

19년 3분기

19년 4분기

상품죽 전체

19,992

27,331

31,075

30,020

33,683

38,453

*파우치

1,229

4,715

7,487

8,571

12,242

18,127

(시장 내 비중)

6%

17%

24%

29%

36%

47%

*용기

18,762

22,616

23,588

21,450

21,440

20,327

(시장 내 비중)

94%

83%

76%

71%

64%

53%

상품죽 시장 업체별 점유율(닐슨코리아)

단위: %

2017년

2018년

2019년

동원

58.4

60.2

43.5

CJ제일제당

 -

4.1

34.7

오뚜기

26.8

21.2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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