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제3차('20~'24) 식생활교육 기본계획 마련

▲ 농림축산식품부는 어린이집ㆍ유치원과 초ㆍ중ㆍ고 정규교육 과정에서 식생활교육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계절별 텃밭ㆍ농촌체험과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교육 등을 통해 미래세대의 농업ㆍ환경에 대한 인식을 제고한다.

‘지속가능한 식생활’ 실천 중장기 발전방안 제시

[식품저널] 정부가 △사람 중심 △농업ㆍ환경의 공익적 가치 확산 등 농정비전과 연계를 강화한 ‘지속가능한 식생활’ 실천 확산에 나선다. 이를 위해 농식품 지원과 식생활교육 연계를 확대하고, 교육 추진에 있어 지자체와 협업을 강화하며, 성과 평가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향후 5년간 식생활교육 정책 방향을 담은 제3차('20~'24)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을 29일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2009년 제정된 식생활교육지원법에 따라 제1차('10~'14)ㆍ제2차('15~'19) 기본계획을 수립해 정책을 추진했으며, 지난 10년의 식생활교육 정책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변화된 정책 환경과 국민 식생활 여건 등을 고려해 제3차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 지속가능한 식생활의 의미

제3차 기본계획은 ‘환경ㆍ건강ㆍ배려’라는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사람 중심 △농업ㆍ환경의 공익적 가치 확산 등 농정비전과 연계를 강화한 ‘지속가능한 식생활’ 실천 확산에 중점을 두고 수립됐다. ‘지속가능한 식생활’이란 식품의 순환 과정 속에서 국민의 건강뿐 아니라 사회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는 식생활로, 식생활을 건강(영양) 차원을 넘어 농업ㆍ환경ㆍ사회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의 실현에 기여하는 개념으로 확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3차 기본계획에서는 지속가능한 식생활을 확산하기 위해 농업ㆍ환경의 공익적 가치에 대한 교육과 취약계층의 식생활 개선 및 영양안전망 확충을 위한 농식품 지원과 식생활교육 연계를 확대하고, 교육 추진에 있어 지자체와 협업을 강화하며, 성과 평가제도를 도입하는 등 교육 내실화와 성과 제고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교육 대상별로 지역의 농업ㆍ농촌 자원을 활용한 교육을 통해 농업ㆍ환경의 가치를 이해하는 식생활 실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저소득층ㆍ고령자ㆍ임산부 등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계층의 먹거리 기본권 실현을 위해 농식품 지원정책과 교육 간 연계를 강화한다.

또, 지역 단위 식생활교육 추진기반 조성을 위해 기초지자체 공모사업을 도입해 지역 주민의 수요에 대응한 맞춤형 교육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하고, 교육성과 측정을 위한 조사ㆍ연구를 강화하며, 교육 추진 실적에 대한 평가ㆍ환류를 실시해 교육성과를 개선할 예정이다.

제3차 기본계획은 4대 전략, 12개 과제로 구성됐으며, 타 부처 및 지자체와 협력 확대, 사업 평가ㆍ환류 강화 등 정책 추진체계를 대폭 개편한다.

사람 중심 교육
저소득층ㆍ고령자 등 취약계층, 영유아, 초ㆍ중ㆍ고 학생, 군 장병, 직장인 등 다양한 계층의 삶을 고려한 식생활교육을 실시한다.

‘농식품바우처 지원’,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등 농식품 지원과 식생활교육을 연계해 식품 접근성을 개선하고, 영양 불균형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다.

어린이집ㆍ유치원과 초ㆍ중ㆍ고 정규교육 과정에서 식생활교육 기회를 확대한다. 계절별 텃밭ㆍ농촌체험과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교육 등을 통해 미래세대의 농업ㆍ환경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돌봄교실 과일간식 지원’, ‘쌀 중심 식습관 학교 운영’ 등과 연계한 맞춤형 식생활교육으로 영양 개선과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을 도모한다.

군 장병ㆍ대학생ㆍ직장인 등 식생활 관리가 어려운 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식생활교육’을 실시, 식생활 개선을 도모하고, 고령자를 대상으로 지역 내 협업에 기반을 둔 ‘고령자 식생활ㆍ건강 개선 교실’을 운영해 예방적 식생활교육을 지원한다.

농업ㆍ환경 가치 확산
농업ㆍ환경이 갖는 공익적 가치에 대한 이해 제고를 위해 이론ㆍ텃밭 가꾸기ㆍ생산현장 체험이 연계된 교육을 제공한다.

식생활교육ㆍ체험 공간 지정을 확대하고, 기존의 농촌체험휴양마을(농식품부), 농촌교육농장(농총진흥청), 스타팜(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등 유관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농업ㆍ환경 체험프로그램을 활용해 농업ㆍ환경 교육 기회를 확대한다.

학교 주변 유휴지와 그린벨트 등 국ㆍ공유 유휴지를 활용해 도시텃밭을 조성하여 자연친화적 생활기반을 조성하고, 식생활교육을 확대한다.

지역 자원 활용 교육
로컬푸드 직매장, 생활 SOC 등 지역 공유공간을 활용한 교육과 전통 식생활교육을 확대해 장기적인 농식품 소비기반을 조성한다.

지역 내 로컬푸드 직매장의 기능을 먹거리ㆍ교육 문화시설, 조리공간 등으로 다양화해 식생활교육ㆍ체험 공간으로 활용한다.

지역의 농업ㆍ농촌 자원과 ‘한식문화관’ 운영을 통해 전통 식생활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ㆍ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역별 대표 전통식품을 홍보ㆍ전시하고, 교육ㆍ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 영유아와 초ㆍ중ㆍ고 학생을 중심으로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실천기반 강화
식생활교육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종합정보 플랫폼을 운영하고, 지속적으로 우수사례를 발굴, 확산시키는 한편, 교육 콘텐츠를 개발한다.

타 부처 및 유관기관과 협업해 식생활 관련 교육 콘텐츠를 수집하고, 어린이집ㆍ유치원ㆍ학교를 중심으로 플랫폼 이용을 확산시킨다. 교육ㆍ체험 공간 이용 정보, 교육 우수사례, 식생활 자가진단 등을 제공해 공공ㆍ민간의 식생활교육에서 활용을 확대한다.

우수사례 공모전을 통해 공공과 민간의 다양한 교육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전국으로 확산시켜 식생활교육의 효과를 개선한다.

각 부처의 주요 정책을 반영한 식생활ㆍ영양 교육 가이드라인과 교재를 개발하고, 정규 교과과정에서 활용한다.

농식품부는 지역 간 경쟁을 통한 성과 극대화를 도모하고, 주민 수요에 대응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기초지자체 공모사업을 도입하는 한편, 국가식생활교육위원회를 정비해 부처 간 협업과제 발굴, 이행 점검, 성과평가ㆍ환류 등 실질적인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교육성과를 과학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인구ㆍ사회적 변화와 식생활ㆍ소비 패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조사ㆍ연구를 강화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1ㆍ2차 기본계획을 통해 식생활교육 정책기반 구축과 전국적인 확산 분위기 조성에 기여했다면, 앞으로는 정책성과를 더욱 제고하기 위해 평가ㆍ환류 기능을 강화하고, 타 부처 및 지자체와 협력해 다양한 교육 우수사례를 발굴하는 등 실질적인 교육 확산과 내실화를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제3차('20~'24) 식생활교육 기본계획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