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저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과 농협경제지주(대표 김태환)는 ‘한우 암소 유전체 유전능력 예측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3월부터 한우농가를 대상으로 서비스한다. 이 서비스는 암송아지의 유전체 정보만으로 유전능력을 예측해 농가에 알려준다.

암소의 능력을 일찍 알게 되면 송아지 때 번식소로 키울지 고기소(비육우)로 키울지 판단할 수 있다. 능력이 우수한 암송아지는 우수한 자손을 많이 낳도록 번식에 활용할 수 있다.

또, 암소 능력에 따라 맞춤형 정액을 선택할 수 있다. 육량형ㆍ육질형ㆍ통합형 등 농가별 개량 목표를 더 빨리 달성하고, 능력이 일정한 송아지를 생산할 수 있다.

능력이 낮은 암송아지는 번식에서 제외한다. 능력에 따른 사양방법을 적용하면 적은 비용으로 고급 한우고기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

국립축산과학원은 유전체 유전능력 예측기술을 한우에 적용하기 위해 한우 능력검정자료와 유전체 분석 자료를 토대로 한우에 맞는 ‘예측 방정식’을 만들었다.

이 기술은 적용 집단에 따라 예측 방정식이 다르기 때문에 한우집단에 맞는 방정식을 추정해야 한다. 또한 방정식을 구할 때 개체 간 세대 간격이 멀어지면 정확성이 크게 낮아져 지속적인 자료 확보가 필요하다.

두 기관은 능력자료와 유전체 정보를 모두 보유한 한우 개체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예측 방정식’을 주기적으로 갱신해 정확도를 높여 나갈 방침이다.

암소 유전체 서비스는 ‘유전체 컨설팅 기관’ 선정이 완료된 후 3월부터 이용할 수 있다. 농가가 분석하고자 하는 암소의 모근(털뿌리) 등 시료와 개체식별번호를 ‘유전체 컨설팅 기관’에 제공하면, 약 2개월 후 유전능력 분석 결과와 함께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비용은 소 한 마리당 10만 원 내외.
 
농협경제지주는 ‘한우 암소 개량사업’ 체계 구축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우개량농가(5000호, 10만 마리)를 선정하고, 이 중 1만 마리의 암소 유전체 서비스를 지원한다. 능력이 낮은 암소 5000마리의 출하 비용, 암소 개량 전문 컨설팅 등도 지원한다. 우량 암소에서 생산한 수송아지를 씨수소로 활용하는 등 한우농가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사업과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태환 농협경제지주 대표이사는 “암소 유전체 서비스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개량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므로, 이용 농가는 반드시 컨설팅 기관의 지도를 받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농진청 양창범 국립축산과학원장은 “암소 유전체 서비스로 농가가 개량의 주체가 되는 새 시대가 열렸다”며, “농림축산식품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농협 등 개량기관과 협력해 더 다양한 형질을 서비스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우 암소 유전체 유전능력 예측 서비스 체계도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