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위원장에 남인순ㆍ배옥병…“국민 먹거리기본권 보장 실현”

▲ 더불어민주당 먹거리특별위원회(공동위원장 남인순ㆍ배옥병)와 전국먹거리연대 및 시민ㆍ사회단체 관계자들이 ‘모두를 살리는 먹거리체계로 지구 온도 1℃ 낮추기’ 등 먹거리선언을 하고 있다.

[식품저널] 더불어민주당 먹거리특별위원회와 전국먹거리연대는 20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모두를 살리는 먹거리국민선언 및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더불어민주당 먹거리특위는 남인순 최고위원과 배옥병 전국먹거리연대 공동대표가 공동위원장을 맡고, 부위원장에 우원식ㆍ이학영ㆍ김정호ㆍ위성곤ㆍ정춘숙 의원과 강석찬 한국친환경가공생산자협회장, 김영재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장, 조완석 한살림연합 상임대표, 조현선 서울시먹거리시민위원회 공동위원장, 황민영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상임대표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남인순 최고위원을 비롯해 우원식ㆍ이학영ㆍ정춘숙 의원 등이 참석했으며, ‘모두를 살리는 먹거리국민선언’을 통해 농어민-시민사회-지자체-중앙정부가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먹거리 선순환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또, △국내 먹거리자급력 제고, 생태지향적인 친환경농업 확대, 도농상생의 먹거리체계 구축 등을 통해 지구 온도 1℃ 낮추기의 지구행복 먹거리체계 만들기 △먹거리 취약계층의 완전한 해소, 도농상생 공적조달체계 구축, 1인 가구를 위한 마을부엌 조성 등 포용과 상생의 먹거리 체계를 만들기 △먹거리기본권 보장과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을 위해 다양한 주민자치조직, 사회적경제, 지역공동체, 민간네트워크 등이 참여하는 민관 협치의 먹거리체계 만들기 등을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 먹거리특위 남인순 공동위원장은 “먹거리를 둘러싼 다양한 국민적 이슈에 대해 종합적ㆍ상시적 대응체계를 구축하고자 먹거리특위를 구성하게 됐다”면서, “앞으로 종합적인 국가먹거리전략과 실천방안을 마련하고, 먹거리 결핍을 해소하며, GMO 표시제도를 개선해 국민의 알권리를 확대하는 한편, 방사능 및 위생취약 국가로부터의 수입식품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