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 2019년도 정부업무평가 결과…43개 기관 중 유일

[식품저널] 2019년도 정부업무평가에서 농림축산식품부가 43개 중앙행정기관 중 유일하게 최고 등급인 S를 받았다.

국무조정실(실장 노형욱)은 15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2019년도 정부업무평가 결과를 보고했다.

이번 결과는 43개 중앙행정기관의 2019년도 업무성과를 △일자리ㆍ국정과제 △규제혁신 △정부혁신 △정책소통 △지시이행 등 5개 부문으로 나눠 평가하고, 이를 기관별로 종합한 것으로, 장관급 기관과 차관급 기관 두 그룹으로 나눠 기관별 등급을 5단계(SㆍA 30%, B 50%, CㆍD 20%)로 부여했다.

평가에는 공정성 및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부문별로 민간전문가ㆍ정책수요자 등 총 631명으로 구성된 평가지원단이 참여했다.

 

종합평가에서는 국정과제에서 우수 성과를 창출한 기관이 높은 평가를, 부처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성과가 미흡한 기관은 낮은 평가를 받았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가축전염병을 예방ㆍ차단하고, 농가소득 안정을 도모한 농식품부는 평가 전 부문에서 A등급을 받아 43개 기관 중 유일하게 S등급으로 선정됐다.

농식품 유관 기관 가운데 농촌진흥청은 A등급, 식품의약품안전처는 B등급을 받았다.

부문별로는 일자리ㆍ국정과제 부문에서 농식품부와 농진청은 A등급, 식약처는 C등급을, 규제혁신 부문에서는 식약처 S등급, 농식품부 A등급, 농진청 C등급을 받았다.

정부혁신 부문에서는 농식품부와 식약처가 A등급, 농진청이 B등급을 받았으며, 정책소통 부문에서는 농식품부와 식약처가 A등급, 농진청은 B등급을 받았다.

국무조정실은 이번 평가 결과를 공개하고 향후 정책 개선에 반영되도록 지속 관리할 계획이다.

기관별 등급, 부문별 실적ㆍ미흡사항, 100대 국정과제별 실적ㆍ미흡사항을 정부업무평가위원회 홈페이지 등에 공개하고, 평가를 통해 나타난 미흡사항ㆍ보완 필요사항을 소관 기관에 전달해 각 기관이 정책을 개선하도록 하며, 그 결과를 점검한다.

미흡 기관에 대해서는 2020년도 평가에서 보다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분야별로 집중 컨설팅을 실시하고, 평가 결과가 우수한 기관에는 정부업무평가 기본법에 따라 포상금을 지급하는 한편, 업무 유공자 포상도 실시할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