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식품 신고정보 분석 제공, 식품안전 역량 강화 지원


정윤희 식품안전정보원장이 밝히는 ‘2020년 식품안전정보원 계획’ 영상 보기

정윤희 식품안전정보원장

[식품저널] “수출입식품 관련 정보수집 대상국을 확대하고, 기업의 식품안전 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불량식품 신고정보 등을 분석해 제공하겠습니다.”

8일 정윤희 식품안전정보원장은 “최근 동남아지역과 교역이 늘어남에 따라 이들 국가에 대한 정보수집을 강화하고, 기업이 정보를 활용하기 편리하도록 국가 정보화 시스템 개편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정 원장은 “정부에게는 민간단체ㆍ산업체ㆍ학계 등 정부 바깥의 정책 수요를 파악하고, 정책을 제안하는 민관 가교의 정책연구를 지향하고, 식품이력추적 의무화 확대ㆍ위해식품판매차단시스템 보급 등 늘어나는 정책 수요에 대비해 정부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국민에게는 ‘식품안전 미디어 콘텐츠’ 사업의 경험과 인프라를 활용해 국민이 궁금해하는 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 제작ㆍ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식품안전정보원은 지난해 말 ‘국민소통부’를 신설해 대국민 정보서비스를 했고, ‘1399-건강기능식품이상사례정보부’는 불량식품과 건강기능식품 업무 특성을 반영해 ‘불량식품정보부’와 ‘건강기능식품이상사례정보부’로 분리해 정보분석 기능을 강화했다. 또, 알기 쉽고 올바른 식품안전정보 확산을 위해 ‘식품안전 미디어 콘텐츠’ 사업을 시작했다.

또, 정보수집 대상 국가를 확대하면서, 해외정보수집 시간을 앞당겼고, 불량식품 신고정보의 통계적 분석을 시도하는 등 선제적 식품안전관리 기반을 마련했다. 개원 10주년을 맞아 동북아 식품안전통합관리 중심이 되기 위한 국제 학술대회도 개최했다.

이밖에도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가 건강기능식품유통판매업으로 확대돼 전주기 식품안전관리 제도로 도약 기반을 마련했고, 위해식품판매차단시스템 업무를 맡은 지 2년 만에 가용률을 혁신적으로 높였다.

정 원장은 “통합식품안전정보망 데이터의 품질수준 1등급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최우수 시스템으로 평가받았다”며, “식품안전나라는 이제 전 국민의 41%가 인지하고 있는 대표 포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식품안전정보원은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개정으로 향후 업무영역 확대의 발판을 마련하고, 경영부문에서는 2년 연속 식약처 기관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인력과 예산이 고르게 증가하는 등의 성과가 있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