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저널] K-Food가 한류 등의 영향으로 해외 각지에서 인기를 끌면서 국내 식품업계가 수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로 촉발된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일본산 식품으로도 확산돼 편의점에서 일본 맥주가 자취를 감추기도 했다. 식품업계의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는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제는 최종안이 나오기를 업계가 기다리고 있다. 지난 9월 국내에서 첫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연말인 지금도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당국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2019년 한 해를 마무리하며 식품저널은 올해 식품업계의 이목을 끈 10대 뉴스를 선정했다.<편집자 주>

1. 뜨거운 감자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

▲ 식품저널이 11월 20일 코엑스에서 개최한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 등 제도 변화에 따른 식품산업 대응전략’ 세미나에는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업계와 학계 등 관련 분야에서 350여 명이 참석했으며, 참석자들은 세미나가 끝날 때까지 자리를 비우지 않고 열띤 질의와 답변을 이어갔다.

일반식품의 기능성 표시제도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식품저널이 지난 11월 20일 코엑스에서 개최한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 등 제도 변화에 따른 식품산업 대응전략’ 세미나에는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업계와 학계 등 관련 분야에서 350여 명이 참석했으며, 참석자들은 세미나가 끝날 때까지 자리를 비우지 않고 열띤 질의와 답변을 이어갔다.
지난 3월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식품의 기능성 표시 규제 혁신’을 주제로 개최한 해커톤에서 일반식품에도 기능성 표시를 허용키로 합의했으며, 이후 민관합동 TF를 마련하고 구체적인 방안 마련에 들어갔다.
과학적으로 기능성이 검증된 경우에만 기능성 표시를 허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면서, 기능성 표시 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을 구분할 수 있도록 ‘기능성 내용’ 및 ‘식약처 인증 건강기능식품이 아님’을 주표시면에 10포인트 이상 크기로 표시토록 할 계획으로 알려졌으나, 이에 대해 식품업계와 건강기능식품업계, 소비자단체 등이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2. 기능성 식품 등 5대 분야 육성…식품산업 활력 제고한다

▲ 정부는 △맞춤형ㆍ특수 식품 △기능성 식품 △간편식품 △친환경 식품 △수출 식품 등 5대 분야 육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식품산업 활력 제고 대책’을 마련했다.

정부가 △맞춤형ㆍ특수 식품 △기능성 식품 △간편식품 △친환경 식품 △수출 식품 등 5대 유망식품이 선도하는 혁신적 산업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전문인력 육성 △청년 창업 지원 체계화 △민간투자 지원 △홍보 및 판로 확대 △안전 및 품질관리 강화 등을 통해 2018년 기준 12조4400억원 규모의 5대 식품분야를 2030년 24조8500억원 규모로 육성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식품산업 활력 제고 대책’을 마련했다.
메디푸드, 고령친화식품, 대체식품, 펫푸드 등 맞춤형ㆍ특수 식품 육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정비하고, 기능성 표시제 도입,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판매 허용 등 규제 개선을 통해 기능성 식품 시장 외연을 확대할 계획이다.
간편식품 분야는 연구 지원과 함께 유형 신설, 표시기준 마련 등 제도 기반을 정비하고, 농어업인과 중소기업이 함께 발전하는 산업 생태계 조성을 지원한다.
친환경 식품 분야는 인증제 등 제도를 정비하고, 식품 수출은 시장 다변화와 함께 한류와 연계한 수출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3. 한국농식품 세계로…신남방 이어 신북방으로

▲ 11월 6~10일 베트남에서 열린 2019 하노이 식품박람회 한국관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한 정부와 업계의 움직임이 활발한 한해였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신남방 지역에 이어 신북방 지역으로 농식품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지역 맞춤형 유망품목 발굴ㆍ지원 등을 포함하는 대책을 마련했다.
관련 협회들은 해외로 직접 나가 유통업체와 현지인 대상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쳤으며, 특히 박항서 감독과 한류 등의 영향으로 한국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베트남 시장 공략이 활발했다.
한국식품산업협회은 베트남 현지 대형유통업체를 대상으로 ‘한국 농식품 판매 플랫폼 구축사업(I LIKE K-FOOD)’을 추진하는가 하면, 11월에 ‘제11회 한-베 음식문화축제’와 연계해 판촉행사를 여는 등 현지인을 대상으로 라면, 음료, 두유, 만두 등 한국식품이 시장에서 뿌리 내리는데 앞장섰다.
한국유가공협회는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와 손잡고 8월에 베트남에서 한국우유 홍보전을 개최했다.

4. 간편식 성장일로…‘밀키트’도 관심

▲ 국내 간편식 시장은 2018년 3조2000억원에서 2022년 5조원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현대인의 바쁜 생활패턴,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 증가 등의 영향으로 간편식 시장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푸드비즈니스랩과 농촌진흥청 분석에 따르면, 가구당 간편식 구매액은 2015년 13만6685원에서 지난해 20만1079원으로 47%나 증가했으며, 특히 피자, 즉석밥류, 국탕찌개류 비중이 각각 2%p, 4%p, 5%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2조7421억원 규모였던 국내 간편식 시장은 2018년에 3조2000억원으로 확대됐으며, 2022년에는 5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귀찮은 것은 싫지만, 한끼를 제대로 정성이 들어가게 만들고 싶어하는 소비자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밀키트(Meal Kit)도 간편식 시장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밀키트는 Meal(식사)와 Kit(키트, 세트)의 합성어로, 전처리된 신선 및 가공식품으로 구성된 정량의 식재료가 별도로 포장돼 있어 주어진 레시피대로 조리하면 하나의 완성된 메뉴를 만들 수 있다.

5. 아프리카돼지열병, 전국 확산 막아라!

▲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현장을 점검하고 있는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과 관계자들

세계적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9월 17일 경기도 파주에서 첫 ASF가 확진됐다. 이후 경기도 연천군, 김포시, 인천시 강화군 등 돼지농가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최근에는 ASF 매개체로 지목되고 있는 멧돼지 폐사체에서 바이러스가 추가 검출됨에 따라 폐사체 관리 등에도 집중하고 있다.
정부는 ASF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해외로부터 유입을 막기 위해 공항 등에서도 검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6. GMO 표시제도 소비자단체 VS 업계 대립각

▲ 시민ㆍ소비자 단체들이 9월 17일 경실련에서 개최한 ‘GMO 표시제도 개선 사회적협의회’ 중단 시민보고대회.

GMO 표시제도 개선을 위한 사회적협의체에 참여하고 소비자시민모임, 경제정의실천시민여합 등 8개 시민단체가 9월 16일 모든 논의를 중단한다고 선언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대선에서 ‘GMO 완전표시제’와 ‘학교급식 퇴출’을 약속했으며, 2018년 3월 ‘GMO 완전표시제’에 대한 국민청원에 21만6000여 명이 참여하면서 같은 해 12월 사회적협의체인 ‘GMO 표시제도 개선 사회적협의회’가 구성됐으나, 사회적협의체에 참여하고 있는 8개 시민단체는 “국민청원의 염원에도 불구하고, 산업체는 GMO 완전표시제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진전된 논의를 거부했다”면서, 모든 논의를 중단키로 했다.
이에 식품업계는 지속적인 논의를 희망한다는 성명서를 냈다. 업계는 “끝까지 책임 있는 자세로 기다리겠다”며, “식품안전을 기본으로 국민의 알 권리와 건강을 위해 모든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보다 건전하고 생산적인 논의들이 ‘GMO 표시제도 개선 사회적협의회’에서 지속되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7. 세계김치연구소 10년 만에 친정으로 돌아가나?

▲ 설립 10년 만에 한국식품연구원으로 통합이 추진되고 있는 세계김치연구소

김치만 전문으로 연구하는 세계김치연구소가 설립 10년 만에 한국식품연구원으로 통합이 추진되고 있다.
세계김치연구소는 식품연 부설기관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조직 및 예산 운영은 독립적으로 이뤄져 왔다. 그러나 국회는 2015년부터 세계김치연구소의 조직 운영체제 및 김치 연구영역 등에 대해 지적해 왔으며, 통합 등 운영체제 개편에 대한 검토 요구를 지속해왔다.
이에 따라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최근 곽노성 한양대 특임교수를 위원장으로 하고, 전혜경 전 국립농업과학원장ㆍ서정아 숭실대 교수ㆍ박기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본부장 등 외부 전문가 3명, 식품연 김재호 본부장ㆍ김선대 본부장ㆍ함상옥 선임연구원 등 식품연 관계자 3명, 세계김치연구소 관계자 3명 등으로 구성된 TF를 통해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이와 관련해 세계김치연구소 직원들은 노조를 설립하고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2020년 2월까지 운영될 TF 통해 세계김치연구소가 식품연으로 통합될 지, 현재처럼 독립된 체제를 유지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8. 달걀 껍데기 산란일자 표시 전면 시행

▲ 산란일자를 표시한 달걀

지난 8월 23일 전면 시행에 들어간 달걀 산란일자 표시제가 중ㆍ소형 마트에서도 정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9월 17~19일 전국 중ㆍ소형 마트에서 유통되고 있는 달걀의 산란일자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표시율이 99%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표시제가 시행되기 이전부터 표시제가 정착된 대형마트를 제외하고, 식자재마트ㆍ동네슈퍼 등 전국에 있는 927개 중ㆍ소형 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달걀을 중심으로 점검했다.
표시 상태 등에 대한 조사에서는 겉포장에 산란일자를 표시하거나, 투명포장을 사용하는 등 산란일자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영업자가 자율적으로 개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적정하게 보관ㆍ유통된 달걀은 산란일자가 며칠 지났다 하더라도 품질과 안전에 문제가 없으므로, 유통 달걀의 보관온도 등의 관리를 강화해 소비자가 신선한 달걀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9.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친환경 포장재 사용ㆍ1회용품 줄이기

▲ 커피전문점 등에서 마시다 남은 음료를 1회용컵 등으로 포장해 외부로 가져가는 경우 2021년부터 무상 제공이 금지된다.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친환경 포장재 사용과 1회용품 줄이기 움직임이 식품업계는 물론, 외식 및 유통업계를 중심으로 확산됐다.
식품업계는 제품 리뉴얼을 통해 재활용이 용이한 재질의 패키지를 적용하고, 친환경 원료를 이용한 포장도 확대했다. 외식업계는 텀블러 생활화 캠페인, 비닐봉투 및 플라스틱 빨대 사용 자제 등의 활동을 벌였다.
환경부는 대체 가능한 1회용품은 쓰지 않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1회용품 줄이기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2022년까지 1회용품 사용량을 35% 이상 줄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로드맵에 따라 현재 커피전문점 등의 식품접객업소 매장 내에서 사용할 수 있었던 종이컵은 다회용컵 등으로 대체할 수 있는 경우 2021년부터 사용이 금지될 예정이다. 또, 매장에서 마시다 남은 음료를 1회용컵 등으로 포장해 외부로 가져가는 경우 2021년부터 무상 제공을 금지한다.
현재 3000㎡ 이상 대규모 점포와 165㎡ 이상 슈퍼마켓에서 사용이 금지돼 있는 비닐봉투 등은 종합소매업과 제과점에서도 2022년부터 사용이 금지된다. 포장ㆍ배달음식의 1회용 숟가락 및 젓가락 등 식기류 제공은 2021년부터 금지된다.

10. 일본 불매 운동…일본 식품 불매 이어져

▲ 일본 불매운동 관련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조사 결과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로 촉발된 일본제품 불매 운동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소비자 81.5%가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최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표한 ‘2019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불매운동으로 인해 실제 일본제품 구매를 포기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소비자 중 일본 식품 구매를 포기했다고 응답한 소비자 비중이 83.9%로 다른 제품군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는 일본제품 불매 운동이 식품 소비와 밀접하게 연결돼 있음을 알 수 있다.
향후 불매운동 지속 기간에 대해서는 1~3년이라고 응답한 비중이 4.4%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3년 이상이 25.9%를 차지해 지속기간이 상당히 중ㆍ장기화 될 가능성이 있음을 보였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