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및 관련 분야 22개 기업 인증

▲ 풀무원식품㈜이 12년 연속 소비자중심경영(CCMㆍ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을 받았다. 사진은 12일 서울 중구 그랜드 앰배서더에서 열린 ‘2019년 CCM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풀무원식품㈜ 박남주 대표(오른쪽)와 풀무원푸드앤컬처 이우봉 대표.

[식품저널] 올해 식품 및 관련 분야에서 22개사가 소비자중심경영(CCMㆍ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을 받았다. 특히 풀무원식품과 유니베라는 12년 연속 CCM 인증을 받아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와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12일 서울 중구 그랜드 앰배서더에서 2019년 CCM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CCM 인증은 기업이 제품이나 용역을 제공하는 모든 경영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있는지를 평가해 공정위가 인증하는 제도다.

이날 행사에서는 CCM 운영성과가 우수한 14개 기업(공공기관 포함)과 개인 2명을 포상하고, 올해 CCM 인증을 받은 91개 기업(신규 28, 재인증 63)에 인증서를 전달했다.

CCM 우수기업에 대한 포상은 CCM 인증제 도입 12년차를 맞아 CCM 인증제를 홍보하고, 소비자중심경영에 노력하는 기업의 우수사례를 발굴, 공유ㆍ확산하기 위해 처음으로 실시됐다.

CCM 운영성과가 우수한 기업을 시상하는 ‘올해의 CCM’에는 11개 기업이 선정됐으며, 식품 부문에서 한국야쿠르트와 한국인삼공사가 공정거래위원장표창을 받았다.

2007년 제도 도입 이후 CCM을 지속해 온 기업에 대한 포상인 ‘명예의 전당’에는 풀무원식품과 유니베라를 포함한 4개 업체가 이름을 올렸다.

‘올해의 CCM’과 ‘명예의 전당’ 수상 기업은 ‘CCM 프리미엄 인증마크’를 사용할 수 있다.

 

인증서 수여식에서는 처음으로 CCM을 도입한 28개사, CCM 운영에 대해 재인증을 받은 기업 63개사 등 총 91개 기업에 인증서가 수여됐다. 식품 및 관련 분야에서는 22개사가 인증서를 받았다.

올해 처음으로 CCM 인증을 받은 기업에는 지방공기업, 면세점, 커피 프랜차이즈, 오픈마켓, 홈쇼핑, 은행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포함돼 CCM 인증제도가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위는 “향후에도 소비자 권익 제고를 위해 CCM 인증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련 제도 개선 및 홍보 노력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식품 및 관련 분야 CCM 운영 우수사례

풀무원식품㈜
‘고객기쁨경영’ 실천…소비자와 기업 상생 행복 1등

‘고객기쁨경영’이라는 기업의 비전과 가치를 바탕으로 2007년 종합식품사 최초 CCM 인증 이래 소비자중심경영에 대한 강력한 리더십을 표방했으며, 특히 정교화된 VOC 통합관리 시스템인 ‘e-CS(160여개 고객의 소리 분류체계 운영 및 DB화)’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등 체계적인 CCM 운영을 통해 전체 계열사(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푸드앤컬처, 올가홀푸드, 푸드머스 등)의 인증을 지원한 공으로 명예의 전당 상을 수상했다.

㈜유니베라
‘자연의 혜택을 인류에게’라는 소비자중심경영 철학 실천…전 국민의 웰니스(Wellness) 추구
2007년 중소기업 최초로 CCM 인증을 도입해 소비자 지향적 경영문화 확산에 노력했으며,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이 고객을 직접 상담하는 체험을 통해 고객의 관점과 입장을 이해하는 CCM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원료’를 활용한 우수한 제품 판매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선정하는 세계일류상품* 알로에 부문에 17년 연속으로 선정되는 등 중소업계의 롤모델 역할과 공로를 높이 평가 받아 명예의 전당 상을 수상했다.
* ‘세계일류상품’이란 수출규모가 연간 500만 달러 이상이거나 세계시장 규모가 국내시장보다 2배 이상인 경우 선정 자격이 주어짐

㈜한국야쿠르트
미래지향적 물류 인프라 구축 및 소비자 소통채널 혁신 통한 ‘소비자 건강사회건설’

소비자 건강 증진과 신선한 제품의 안전한 전달을 위해 신갈, 평택 등에 신공장 및 통합물류소를 구축했으며, 세계 최초 이동형 냉장카트 코코를 개발ㆍ보급해 미래지향적 신선물류체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2019년에는 제품의 생산 전 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유산균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hy팩토리 플러스(공장견학)’를 오픈, 소비자 소통채널을 확대했다. 특히 온라인 통합 플랫폼 ‘하이프레시’를 전면 리뉴얼해 정기배송 시스템을 비롯해 저녁배송 서비스까지 ‘소비자 맞춤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여 소비자 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제품을 기획, 생산, 유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국인삼공사
특별한 경험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소비자중심경영 문화 구현

‘제품 3일 무료체험 기회’를 제공해 제품 구매 전 사전 시음을 통한 고객만족도 제고와 소비자 선택권의 가치를 높였으며, 개인별 라이프 사이클에 맞는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정관장 케어나우앱’을 운영해 언제 어디서든 쉽고 간편하게 맞춤형 헬스케어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신제품 개발 및 리뉴얼 시 한국갤럽, 한국리서치 등 전문기관의 소비자 조사 결과를 반영하고, 상품 기획 시 그 내용에 필수적으로 소비자선호도 항목을 기재하게끔 하는 등 소비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자 하는 소비자 후생 증대 노력을 통해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주관하는 국가고객만족도(NCSI) 홍삼가공식품 부문 7년 연속 1위 기업을 수상했다.

CCM 우수기업 포상 부문별 수상기업

부문

훈격

수상기업(자)

비고

올해의 CCM
(운영성과가 우수한
기업에 대한 포상)

대통령표창

신한생명보험㈜

최우수

㈜씨제이이엔엠 오쇼핑부문

국무총리표창

서울도시가스㈜

우수

성북구도시관리공단

공정거래위원장표창

공항철도㈜

운수 부문

아산시시설관리공단

공공 부문

㈜한국야쿠르트

식품 부문

㈜한국인삼공사

식품 부문

한화손해보험㈜

금융 부문

교보생명보험㈜ 양세창 차장

금융(개인) 부문

동아제약㈜ 황지영 차장

제약(개인) 부문

CCM 홍보

공정거래위원장표창

코레일관광개발㈜

홍보 부문

명예의전당
(07년 제도 도입 이후
CCM을 지속해 온
기업에 대한 포상)

공정거래위원장표창

교보생명보험㈜

12년 연속인증 기업

㈜유니베라

풀무원식품㈜

한화생명보험㈜

식품 및 유관 분야 인증기업

시기

구분

규모

기업명

주요 사업내용

상반기

재인증

대기업

비알코리아㈜

식품 프랜차이즈
(배스킨라비스, 던킨도너츠)

씨제이제일제당㈜(식품사업부문)

식품

풀무원식품㈜

식품

중소기업

청아띠농업회사법인㈜

천연조미제품

하반기

신규
인증

대기업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커피 및 관련 용품

애터미㈜

화장품, 건강식품 도ㆍ소매

㈜파리크라상

식품 제조, 소매업

재인증

대기업

㈜농심

식품 제조

㈜농협목우촌

축산물 및 가공품 제조

㈜동우팜투테이블

축산물 도ㆍ소매

㈜마니커에프앤지

육가공품 제조

본아이에프㈜

한식ㆍ식품 프랜차이즈

㈜올품

축산물 가공ㆍ처리

㈜정식품

비알콜성 음료 등 제조

㈜체리부로

축산물 도ㆍ소매

㈜풀무원푸드앤컬처

위탁급식 등

한강CM㈜

축산물 도ㆍ소매

중소기업

㈜삼진푸드

식품 제조ㆍ가공
(조미식품, 음료, 당류가공품 등)

(유)아리울수산

기타 수산물 가공

㈜유니베라

건강기능식품ㆍ화장품 제조

유앤팩㈜

위생용 식품다층용기 제조

㈜제이케이푸드

조미김 등 식품 가공ㆍ제조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