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곤충자원 선발ㆍ계통화, 우량 곤충종자 육성ㆍ보급 총괄

▲ 곤충종자보급센터

[식품저널] 전국 곤충 생산농가에 종충을 보급해 산업곤충의 대량생산을 안정화하기 위한 ‘곤충종자보급센터’가 청주에 들어섰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와 충청북도(도지사 이시종)는 청주시 충청북도농업기술원 부지에 곤충종자보급센터 건립을 완료하고, 11일 준공식을 갖는다.

곤충종자보급센터는 농식품부와 충청북도가 각각 25억 원을 투자해 총 사업비 50억 원으로 건립됐다. 2017년 투자심사와 실시설계를 마치고, 2018년 착공에 들어가 지난 7월말 건축공사를 완료했으며, 11월말까지 동결건조기 등 26종 50대의 장비를 도입하고, 시스템 점검 등을 거쳐 11일 준공식 이후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충청북도는 지난 9월 23일 ‘충청북도 곤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곤충종자보급센터 설치ㆍ운영ㆍ기능과 센터 지원에 대한 근거도 마련했다.

곤충종자보급센터는 앞으로 연중 균일하고 우량한 곤충종자 생산과 보급 역할을 수행한다.

우수 곤충자원 선발 및 계통화, 우량 곤충종자 육성 및 보급에 관한 총괄 기능을 담당하며, 곤충종자와 먹이원의 생산이력 관리, 곤충질병의 체계적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곤충 사육환경 기술 연구개발 등도 수행한다.

다양한 곤충 유전자원을 수집ㆍ보존하고, 산업화가 가능한 곤충 종을 선발 육종해 국내 곤충산업 안정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곤충종자보급센터는 국내 점유율이 높은 흰점박이꽃무지, 장수풍뎅이, 갈색거저리를 대상으로 지역별 우량계통을 수집, 대량생산해 2020년 하반기부터 보급하며, 2024년까지 생산량 대비 3%의 종자를 생산ㆍ보급할 계획이다.

주요 보급대상 곤충 3종은 농가수, 생산량, 판매액을 고려했으며, 축산법에 따른 가축 범위에 포함된 곤충으로 결정했다.

장수풍뎅이는 전국적으로 누디바이러스병이 가장 문제되고 있어 누디바이러스 무병종자를 보급하고, 흰점박이꽃무지와 갈색거저리는 지역별 다양한 계통을 증식해 보급한다.

농식품부 윤동진 농업생명정책관은 “곤충 집단사육으로 인한 질병 확산, 폐사율 증가 및 유전적 퇴화 등의 문제를 곤충종자보급센터를 통해 해결해 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기수 곤충종자보급센터장은 “곤충별 생산ㆍ소비 동향을 분석하고 선호도를 감안해 고품질 종자를 생산하고 전국 농가를 대상으로 보급비율을 확대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곤충종자보급센터 내 정보통신기술(ICT) 곤충 사육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