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병호 aT 사장(첫줄 왼쪽에서 다섯 번째)와 양파 수출 간담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식품저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는 11월 29일 aT센터에서 양파 생산자, 수출업체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지속가능한 양파 수출여건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정부와 aT는 올해 최대 양파 생산량을 기록함에 따라 국내 수급안정 차원에서 긴급 수출 지원에 나섰으며, 그 결과 대만, 베트남 등 16개국에 11월말 기준 5만 톤의 양파를 수출했다.

aT는 양파 수출물류비를 추가 지원하고, 7개국 192개 대형유통매장에서 집중적인 판촉행사를 열었다. 또, 9월과 11월에는 경남 함양과 전남 무안에 양파 전문생산단지를 신규 지정하는 등 지속가능한 양파 수출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수출업체들은 △안정적인 수출물량 공급을 위한 수출 전문단지 확대 △해외 판로를 위한 마케팅 지원 △물류 개선 및 물류비 지원 등을 요구했으며, 생산자단체는 △정식ㆍ수확단계 기계화 도입 △수출인프라 확충을 향후 수출과제로 제안했다.

이병호 aT 사장은 “농가소득과 직결되는 양파, 마늘 등 노지채소에 대한 해외 수요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국내 농산물 수급안정에 기여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