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농식품부-aT 개최, 글로벌 세션ㆍ주제별 전문강연…7백여명 참석

▲ 28일 aT센터에서 열린 ‘2020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에 700여명의 식품인들이 참석, 큰 관심을 보였다.

[식품저널] 우리나라 농식품산업과 외식산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2020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가 28일 aT센터에서 열렸다. 농림축산식품부 주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올해 4회째로, 1부는 글로벌 세션, 2부는 주제별 전문강연을 운영했다.

이병호 aT 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한 나라의 식품ㆍ외식산업은 단순한 먹거리 생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축적된 고유한 전통문화와 최신의 생활패턴, 소비 트렌드와 기술 변화를 동시에 담고 있다”며, “특히 최근 식품ㆍ외식 분야에서는 기존 산업과 새로운 서비스,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치가 융복합하면서 산업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가 계속 창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 사장은 “시장 트렌드를 읽고 예측하는 일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고 강조하고, “전망대회의 내실을 다져 대한민국 식품ㆍ외식산업 분야의 대표적인 지식정보 공유의 장으로 발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동진 농식품부 농업생명정책관은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 식품산업은 2018년 기준 세계 15위 규모로 양적으로 많이 성장했으며, 최근 한류를 배경으로 제품 인지도가 높아지는 등 성과가 나타나고 있으나, 세계 최고 수준과 비교해 기술혁신, 규제, 원료농업과의 연관성 면에서 할 일이 많다”며, “정부는 식품ㆍ외식산업에 젊은 인재들을 모으고, 세계가 경쟁하는 맞춤형 특수식품, 기능성 식품, 간편ㆍ편의식품 등 유망 분야를 집중 육성해 식품산업의 활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윤 정책관은 또, “고령친화식품, 대체식품 등이 성장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도 정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개회사를 하고 있는 이병호 aT 사장
▲ 축사를 하고 있는 윤동진 농식품부 농업생명정책관

기조강연자로 나선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황지영 교수는 ‘기술(소비) 변화가 만난 뉴 리테일의 시대’를 주제로, 기술혁신이 가져오는 미래 식품ㆍ외식 소비형태 변화, 온ㆍ오프라인 식품시장 통합에 따른 위기와 기회 그리고 이에 대응한 전략과 향후 전망 등을 발표했다.

특별강연에서는 글로벌 기업 유니레버의 아시아&오세아니아 식품연구개발센터장 홀거 토스카 박사가 건강ㆍ개인맞춤ㆍ지속가능ㆍ가치소비 등 글로벌 트렌드를 중심으로 식품시장의 미래를 조망하고, 글로벌 기업의 눈으로 본 동아시아 식품시장의 미래, 유니레버 성공사례를 소개했다.

▲ (왼쪽부터) 윤동진 농식품부 농업생명정책관, 황지영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교수, 홀거 토스카 유니레버 아시아&오세아니아 식품연구개발센터장, 이병호 aT 사장, 신현곤 aT 식품수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어 △식품산업 △외식산업 △농식품 유통산업 등 3개 세션별 산업전망ㆍ시장현황ㆍ혁신기술을 소개했다.

식품 세션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식품소비행동 전망: 2020 푸드 트렌드 Top7(문정훈 서울대 교수) △2020 식품산업 전망(이용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 △프리미엄 식품시장: 건강지향ㆍ시간단축(이주은 CJ제일제당 상무) △지속가능 소비를 위한 미래식품: 대체식(홍근표 세종대 교수)을, 외식 세션에서는 △2020 대한민국 소비전망(김난도 서울대 교수) △미리 보는 2020 외식 트렌드(문용현 aT 부장) △글로벌 외식산업 성공스토리: 한국식 디저트의 세계화(조규효 설빙 이사) △미래의 레스토랑: 첨단기술과 외식의 만남(황성재 라운지랩 대표) 등을 발표했다. 유통 세션에서는 △2020 소매유통시장 업태별 전망(박지혁 닐슨코리아 전무) △2020 국내외 식품유통업계 매장 트렌드(남진만 한국리서치 이사) △2020 SNS 스토어 유통업계 전망(백운섭 대한SNS운영자협회장) △온라인 라스트 마일 배송 전쟁(천동암 aT농식품유통교육원 교수)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V커머스 성공사례(정해준 온라인광고분쟁조정위원회 자문위원) 등을 발표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2020 국내 푸드트렌드 TOP7’을 인포그래픽 형태로 선보이고, 지난 10월 열린 ‘제3차 식품ㆍ외식산업 대학생 경진대회’ 수상 논문을 전시했다. 또, ‘2020 글로벌 푸드 트렌드 및 혁신상품’을 소개하고, 지난 10년간 외식 트렌드 변천사를 살펴볼 수 있는 코너를 운영했다. 최근 2년간 발간된 식품ㆍ외식 정보분석 보고서 및 통계자료를 제공하는 미니 북카페도 선보였다.

▲ 식품명인 제품 전시 부스
▲ 식품ㆍ외식산업 대학생 논문 경진대회 수상작 전시
▲ 식품정보 미니 서점
▲ 글로벌 데이터를 통해 알아본 2019 혁신상품 소개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식품 소비행동 전망
▲ 외식 인기메뉴 및 트렌드 변천사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