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2019년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 시상식

▲ ‘2019년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에서 대통령상에 선정된 ‘세종대왕어주 약주’(장희도가)

[식품저널] 올해 최고의 우리술에 ‘세종대왕어주 약주’(장희도가)가 선정돼 대통령상을 받았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9년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를 통해 올해 최고의 우리술을 선발했다. 올해 품평회에는 △탁주(막걸리) △약ㆍ청주 △과실주 △증류주(증류식소주, 일반증류주) △기타주류(기타주류, 리큐르) 등 5개 부문에 총 250개 제품이 출품됐고, 전문가 평가를 거쳐 총 15개 제품(부문별 3개)을 선발했다.

최고 상인 대통령상에는 세종대왕 제위시절 어의 전순의가 쓴 산가요록에 소개된 ‘벽향주’를 재연한 약주인 농업회사법인 장희㈜의 ‘세종대왕어주 약주’가 선정됐다.

부문별 대상은 △탁주 : 배혜정도가 ‘우곡생주’ △과실주 : 그린영농조합법인 ‘그랑꼬또 청수 화이트와인 12’ △증류주 : 농업회사법인 예산사과와인 ‘추사 40’ △기타주류 : 아이비영농조합법인 ‘허니문와인’이 선정됐다.

올해 품평회에서는 지역의 다양한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제품이 다수 선정돼 우리술이 지역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좋은 사례임을 보여줬다. 대통령상을 차지한 ‘세종대왕어주 약주’는 충북 청주 지역의 유기농 쌀과 초정 광천수를 활용해 만든다. 대상인 ‘그랑꼬또 청수 화이트와인 12’는 안산 대부도의 청수 품종 포도를, ‘추사 40’은 예산에서 자란 사과, ‘허니문와인’은 양평 지역에서 생산한 벌꿀을 원료로 사용했다.

또, 지역의 우수 양조장을 6차 산업화한 ‘찾아가는 양조장’에 선정된 배혜정도가, 그린영농조합법인, 예산사과와인, 조은술세종, 추성고을 등의 우수 제품들이 대거 수상했다.

농식품부는 15일 오후 3시 aT센터에서 최종 선발된 15개 제품에 대한 시상식을 갖는다. 수상작에는 상패와 함께 상금으로 대통령상(1점) 1000만원, 대상(농식품부장관상, 4점) 각 500만원, 최우수상(aT사장상, 5점) 각 300만원, 우수상(aT사장상, 5점) 각 100만원을 전달한다.

또, 시음상담회 개최, 홍보책자 제작, 언론 홍보, 전통주갤러리 전시ㆍ시음, 판로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수상작들은 15일부터 17일까지 aT센터에서 열리는 ‘2019 대한민국 우리술 대축제’에서 맛볼 수 있으며, 구매도 가능하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매년 우리술 품평회를 통해 국산 농산물을 사용한 우수한 품질의 우리술 제품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며,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입상작에 대해서는 각종 행사의 건배주ㆍ만찬주로 추천하고, 판로 확대 및 홍보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9년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 부문별 수상작

부문

수상명

업체명

제품명

지역

대표자

탁주

대상(농식품부장관상)

배혜정도가

우곡생주

경기 화성

배혜정

최우수상(aT사장상)

담양죽향도가

대대포

전남 담양

장유정

우수상(aT사장상)

서울장수

장수 생막걸리

충북 진천

배윤상

약ㆍ청주

대상(대통령상)

장희

세종대왕어주 약주

충북 청주

장정수

최우수상(aT사장상)

조은술세종

유기농이도 14

충북 청주

경기호

우수상(aT사장상)

화양

풍정사계 춘

충북 청주

이한상

과실주

대상(농식품부장관상)

그린영농조합법인

그랑꼬또 청수 화이트와인 12

경기 안산

김지원

최우수상(aT사장상)

불휘농장

시나브로 화이트 11

충북 영동

이근용

우수상(aT사장상)

갈기산포도농원

로제와인

충북 영동

남성로

증류주

대상(농식품부장관상)

예산사과와인

추사 40

충남 예산

서정학

최우수상(aT사장상)

국순당여주명주

려 증류소주25

경기 여주

박용구

우수상(aT사장상)

두레양조

두레앙 일반증류주

충남 천안

권혁준

기타주류

대상(농식품부장관상)

아이비

허니문와인

경기 양평

이상철

최우수상(aT사장상)

거창사과원협

청과물종합처리장

산내울오미자주

경남 거창

윤수현

우수상(aT사장상)

추성고을

티나(TINA)

전남 담양

양대수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