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함량 낮고, 베타글루칸 등 기능성분 함유

▲ 흑누리

[식품저널] 국산 검정보리 ‘흑누리’를 원료로 카페인 함량이 낮으면서 베타글루탄 등 기능성분을 함유한 커피가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흑누리’를 디카페인 원두와 특정 비율로 배합했을 때 커피맛을 유지하면서 카페인 함량은 90% 이상 줄었다고 밝혔다.

‘흑누리’ 품종을 이용한 보리커피는 드립 시간이 가장 짧았고 맛 평가에서 결과도 좋았다. 농진청은 보리커피 조성물과 제조방법을 특허출원한 데 이어 산업체에 기술이전을 마쳤다.

디카페인 원두와 흑누리, 일반원두를 6:3:1 비율로 배합했을 때 카페인 함량은 0.95㎎/g이었으며, 색깔, 향, 맛 등 선호도 조사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흑누리 보리커피 1잔에는 커피에는 없는 보리의 기능성분인 베타글루칸이 88㎎, 안토시아닌이 42㎎ 포함돼 있다.

농진청은 “보리는 무카페인이므로 소비자가 선호하는 일반 원두를 10% 정도 혼합해 다양한 맛의 디카페인 커피를 즐길 수 있다”고 밝혔다.

농진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소비자 패널을 대상으로 보리커피에 대한 설문 및 인터뷰를 통한 소비자 반응 조사 결과, 보리커피 제품에 대해 79%가 구매의향이 있으며, 임산부나 수유 산모에게 62%가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또, 보리커피는 구수하고 건강한 맛이 느껴져 좋았고, 더치 원액 등 다양한 포장과 형태로 판매가 필요하며, 보리커피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충분한 홍보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농진청 국립식량과학원 김두호 원장은 “이번 연구결과로 임산부 등 카페인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건강하게 커피를 즐길 수 있으며, 원두 수입량을 줄이고 보리의 부가가치를 높여 새로운 소득 창출이 기대된다”며, “앞으로 검정보리인 ‘흑누리’를 원료로 다양한 저카페인 커피를 개발해 우리 보리와 커피 융합으로 다양한 커피 문화를 만드는데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스타벅스의 저카페인 및 디카페인 매출이 전년보다 35.4% 증가했으며, 동서식품의 카누 디카페인 매출은 올해 전년(110억원)보다 20.7% 증가하는 등 국내 저카페인 및 디카페인 커피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 일반커피 및 보리커피와 흑누리 이용 보리커피의 여과시간 비교

국내외 보리커피 제품

제품명

특징

제조국

가격

오르조

100% 보리

이탈리아

200g, 9000~1만2000원

맘스오르조, 오르조카푸치노, 오르조라떼

100% 보리

한국
(수입)

2g, 10스틱, 3500원

알치네로 유기농 오르조티

100% 보리

한국
(수입)

125g, 9900원

엔젤리너스(디카페인오르조)
파스꾸찌(논커피오르조)

100% 보리

한국
(수입)

 

ESBARLO

보리, 치커리, 호밀 혼합

시리아

 

Roasted Ground Barley Coffee(Amazone)

100% 보리

미국

 

무기커피(칼디)
오르조(루피시아)

90% 디카페인, 10% 보리
100% 보리

일본

 

검정보리커피

70% 디카페인, 30% 보리

한국

200g, 1만원
더치 250㎖, 1만원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