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폐해 예방 공익광고 하고, 전담부서 설치해야”

▲ 남인순 의원은 “음주폐해 예방을 위한 전담부서 설치 논의를 빠른 시일 내 완료해 알코올 중독 등에 대한 지원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식품저널] 해마다 음주율이 증가하고 음주폐해가 심각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절주정책이 금연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온적이라는 지적이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은 지난 1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인성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에게 “담뱃갑에는 암환자 사진이 붙어있는 반면, 소주병에는 여성 연예인 등 유명인의 사진이 붙어있다”며, “담배와 술 모두 1급 발암물질이며,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암, 고혈압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함에도 불구하고, 술과 담배를 대하는 태도의 온도차가 너무 크다”고 지적했다.

남 의원은 “술병에 연예인 사진을 붙여 판매하고 있는 사례는 한국밖에 없다고 하는데, 연예인과 같은 유명인은 아이들과 청소년에게 큰 영향을 미치며, 소비를 조장할 수 있어 최소한 술병에는 연예인을 기용한 홍보를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조인성 건강증진개발원장은 “OECD 국가 중 연예인 사진이 부착된 광고사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보건복지부와 협의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남 의원은 “현재 금연 공익광고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것처럼, 음주폐해도 TV매체를 활용한 홍보가 필요하다”며, “하지만 금연에 비해 음주폐해 예방사업의 경우 예산이 1%도 되지 않아 과감히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19년 기준 음주폐해 예방관리 사업 예산은 13억원 수준으로, 1388억원을 편성해 집행하고 있는 국가 금연사업 예산과 비교했을 때 턱없이 적다.

남 의원은 “담배는 금연사업을 전담하는 부서가 있지만, 음주는 음주폐해 예방에 대한 전담부서 조차 없는 상황”이라며, “전담부서 설치 논의를 빠른 시일 내 완료해 알코올 중독 등에 대한 지원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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