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부터 18일까지 전북 김제 민간육종연구단지 일원에서 ‘2019 국제종자박람회’가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박람회.

[식품저널] ‘2019 국제종자박람회’가 16일부터 18일까지 전북 김제 민간육종연구단지 일원에서 열린다.

농림축산식품부ㆍ전라북도ㆍ김제시 주최,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주관으로 열리는 이 박람회는 ‘씨앗, 미래를 바꾸다’를 주제로 종자산업 현황ㆍ정책 및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종자기업뿐 아니라 종자관련 전ㆍ후방 산업 기업까지 참여하며, 예년보다 해외바이어 초청 및 수출상담 부분을 강화했다.

종자 수출 확대를 위해 전북 KOTRA 지원단과 협력해 30여명의 신규 해외바이어를 발굴하고, ‘수출상담회’를 통해 B2B, B2C 간 만남의 장을 마련한다.

참가기업들이 보유한 신품종, 신제품, 신기술을 소개하는 ‘기업설명회’도 연다.

전시관은 주제존, 산업존, 체험존 및 전시포로 나누고, 종자산업 관련 기업의 비즈니스 장과 일반 관람객의 종자산업 이해를 목적으로 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종자산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볼 수 있는 ‘주제존’은 ‘미래의 핵심가치를 담다’라는 주제로 종자산업의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육종 신기술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한다.

‘산업존’은 국내외 종자기업의 품종과 종자산업 전ㆍ후방 기업의 제품을 전시ㆍ소개하며, 기업과 바이어 간 비즈니스 상담이 이뤄지는 공간으로, 68개사가 참가한다.

‘미래의 희망을 품다’를 주제로 마련한 ‘체험존’은 심지화분 만들기, 드론 시뮬레이터, 3D펜 및 가상현실(VR) 영상체험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준비했다.

‘전시포’는 민간기업에서 개발해 국내ㆍ외로 유통되는 다양한 작물의 품종과 유전자원을 직접 재배해 해외바이어, 농업인, 일반 관람객들이 생육현황을 현장에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작물별 QR코드를 활용해 품종정보를 제공하고, 전시포 한 편에는 관람객이 재배작물을 직접 수확하고 맛 볼 수 있는 ‘고구마/콜라비 수확 체험’을 운영한다.

‘전시포’ 전시 작물(525종)
① 종자기업 출품 : 고추, 무, 배추, 브로콜리, 양배추, 청경채, 콜라비, 토마토 등 33작물 370품종
② 밭작물 : 기장, 들깨, 수수, 옥수수, 콩 등 8작물 15품종
③ 유전자원 : 특용(24), 식량(36), 원예(80) 등 140점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