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경남 함양농협APC에서 열린 ‘양파 농산물전문생산단지’ 지정 현판식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식품저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는 26일 경남 함양농협APC에서 지자체, 수출업체 및 양파 생산농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양파 농산물전문생산단지 지정 현판식’을 가졌다.

양파가 농산물전문생산단지로 지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농산물전문생산단지는 농산물 생산부터 수출까지 전 과정을 집중적으로 관리해나기 위한 수출전문단지로, 농식품부와 aT는 올해 역대 최대 수출을 기록한 양파를 지속가능한 수출품목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양파는 올해 이례적인 풍작으로 산지가격이 하락하면서 농식품부와 aT가 수출 지원에 나선 결과, 역대 최대 규모인 4만 톤 이상이 대만과 베트남 등 16개국으로 수출됐다.

정부는 이번 양파 전문단지 지정을 시작으로 마늘, 배추 등 수급불안요소가 큰 품목들의 전문단지 확대를 검토할 방침이다.

이병호 aT 사장은 “농가에서 땀 흘려 생산한 농산물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정교한 수급정책을 바탕으로 해외 수출 확대 등 우리 농산물 수요기반을 넓히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