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락토올리고당, 유해균 억제ㆍ칼슘 흡수에 도움 기능성 삭제

▲ 식약처는 비타민D 섭취 시 주의사항으로 △고칼슘혈증이 있거나 의약품 복용 시 전문가와 상담할 것 △이상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신설했다.

식약처, 건기식 기준ㆍ규격 일부 개정 고시

[식품저널] “쏘팔메토 열매 추출물은 성인남성만 섭취하세요.” “비타민D 섭취 시 고칼슘혈증이 있거나 의약품을 복용하는 경우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비타민D, EPA 및 DHA 함유 유지 등에 섭취 시 주의사항을 추가 또는 신설하는 등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일부를 개정, 24일 고시하고, 내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2018년 건강기능식품 재평가 결과에 따라 비타민D, EPA 및 DHA 함유 유지, 쏘팔메토 열매 추출물, 글루코사민, 프락토올리고당의 섭취 시 주의사항을 강화 또는 신설하고, EPA 및 DHA 함유 유지의 아니시딘가와 총산화가에 대한 규격을 마련하는 한편, 관련 시험법을 추가했다. 글루코사민은 비소 규격을 마련하고, 프락토올리고당의 기능성 내용 중에서 ‘유해균 억제 및 칼슘 흡수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은 삭제했다.

비타민D는 △고칼슘혈증이 있거나 의약품 복용 시 전문가와 상담할 것 △이상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 등의 섭취 시 주의사항을 신설했다.

EPA 및 DHA 함유 유지는 △의약품(항응고제, 항혈소판제, 혈압강하제 등) 복용 시 전문가와 상담할 것 △개인에 따라 피부 관련 이상반응이 발생할 수 있음 △이상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 등의 내용으로 주의사항을 마련했다.

쏘팔메토 열매 추출물의 경우 섭취 시 주의사항으로 △성인남성만 섭취할 것 △수술 전후, 출혈성 질환이 있거나 의약품(항응고제 등) 복용 시 전문가와 상담할 것 △알레르기 체질 등은 개인에 따라 과민반응을 나타낼 수 있음 △메스꺼움 등 소화계통의 불편함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식사 후 섭취할 것 △이상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추가했다.

글루코사민은 섭취 시 주의사항으로 △임산부 및 수유부는 섭취를 피할 것 △간ㆍ심장질환, 수술 전후, 고혈압, 당뇨 및 천식이 있거나 의약품(항응고제 등) 복용 시 전문가와 상담할 것 △게 또는 새우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할 것(게 또는 새우를 원재료로 사용한 경우) △이상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추가했다.

프락토올리고당은 △섭취 시 가스참, 트림, 복통, 복부팽만감 등이 발생할 수 있음 △이상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 등의 내용으로 섭취 시 주의사항을 새롭게 마련했다.

EPA 및 DHA 함유 유지 제품에 아니시딘가(20.0 이하(원료성 제품과 이에 산화방지제가 첨가된 제품에 한함)) 및 총산화가((2×과산화물가)+아니시딘가 : 26.0 이하(원료성 제품과 이에 산화방지제가 첨가된 제품에 한함)) 규격을 추가해 산패 관리가 된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글루코사민은 중금속 중 총비소 규격(4.0㎎/㎏ 이하)을 추가해 중금속 규격관리 강화로 보다 안전한 건강기능식품이 공급될 수 있도록 했다.

프락토올리고당은 기능성 내용 중 기능성이 확인되지 않은 ‘유해균 억제 및 칼슘 흡수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관련 기능성을 삭제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