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의원, 공정위 철저 조사 촉구…홍원식 회장 국감 증인 채택

▲ 추혜선 의원은 지난 17일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와 국회 정론관에서 ‘여전한 갑질’ 남양유업 공정위 철저한 조사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식품저널] 최근 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남양유업의 갑질이 멈추지 않고 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철저한 조사를 촉구한 것에 대해, 남양유업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밝혔다.

남양유업은 24일 “일부 제보자의 일방적 주장만을 다룬 추혜선 의원의 기자회견 발표내용 등으로 인해 현직 대리점주를 포함한 수많은 남양유업 종사자들이 또 다시 상처와 피해를 받고 있다”며, “회사가 2013년 공정위 시정 조치 이후에도 밀어내기, 장부조작, 보복행위 등 여전한 갑질을 하고 있다는 내용들은 모두 사실이 아님을 명확하게 밝힌다”는 입장을 내놨다.

남양유업은 “현재도 밀어내기가 여전하다는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2013년 이후 공정위 권고대로 모든 시스템을 개선해 밀어내기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환경”이라고 반박했다.

또, “장부를 조작해 대리점 수수료를 편취했다는 내용은 사실관계가 다르다”며,“ 해당 내용은 2012년에 일부 영업사원의 마감 실수가 있었으나, 당시 시정 조치된 내용으로, 마치 현재 벌어지고 있는 것처럼 사실이 왜곡되고 있는 것은 바로잡고자 한다”고 밝혔다.

남양유업은 “장부 조작을 주장한 제보자 A씨의 경우 이전부터 다양한 이유로 여러 사람에게 채무를 지게 됐고, 본인의 채무 변제를 위해 회사를 상대로 억지주장을 펼쳐오며 2013년 이후 두 차례 상생협약을 통해 이미 1억6000만원 상당의 보상을 받았음에도, 본인에게만 무담보 5억원을 달라는 등 무리한 특혜를 요구해왔다”고 주장했다.

남양유업은 “현직 대리점들은 제보자들의 주장이 사실이 아님을 알려달라며, 회사로 확인서와 탄원서를 보내주고 있으며, ‘억울한 일은 당하지 말자, 아닌 것은 아니라고 말해 달라’며 토로하고 있다”면서, “더 이상 회사와 대리점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실과 다른 제보자들의 일방적인 주장에 법적으로도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추 의원이 요청한 공정위 조사를 통해서도 허위주장에 대한 사실관계가 명확히 밝혀지길 바란다”며, “공정하고 정확한 조사가 이뤄지도록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내왔다.

추혜선 의원은 지난 17일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양유업은 2013년 밀어내기 등 갑질 사실이 드러나 공정위로부터 시정명령, 과징금, 검찰 고발 등 제재를 받았지만, 갑질은 멈추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추 의원은 “공정위는 남양유업에 주문 시스템과 결제방식을 변경하라고 시정명령 했지만, 남양유업은 2016년 이후에야 결제방식을 변경하는 등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며, “공정위가 시정명령을 내리기만 하고 ‘을’들을 방치한 공백의 시간 동안 장부 조작과 같은 있을 수 없는 갑질이 횡행했다”면서, 공정위에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한편,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했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