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모니터, ‘2019 아시아 100대 유통기업’ 발표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은 '2019 아시아 100대 유통기업 보고서'에서  1위는 알리바바, 2위는 징동닷컴으로 조사됐으며, 한국기업 중 롯데는 8위, 신세계는 10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유통 시장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모델 기업이 약진하고 있으며, 아태지역 100대 유통기업에서 1위는 알리바바, 2위는 징동닷컴, 한국기업 중에서는 롯데가 8위, 신세계가 10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인 시장 조사 기업인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Euromonitor International, 한국지사장 고은영)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유통 시장 변화와 시장 변화를 이끄는 주요 요인을 소개한 ‘2019 아시아 100대 유통기업(Top 100 Retailers in Asia 2019)’ 보고서를 7월 31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알리바바(1위), 징동닷컴(2위), 아마존(5위) 등 상위 5개 기업 중 3개 기업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기업으로 나타났다. 이 외 세븐&아이홀딩스(3위), 이온그룹(4위), 월마트(7위) 등 오프라인 매장 기반 유통기업이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 기업으로는 롯데가 8위, 신세계가 10위를 기록했으며, 한국의 대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기업인 쿠팡은 57위를 기록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에 발생한 아시아 온라인 기업 대 소비자(B2C) 거래의 47%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발생한 것으로 조사돼 10년 전인 2009년에 기록된 27%보다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알리바바와 징동닷컴, 라쿠텐과 같은 주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기업들은 폭넓은 쇼핑 옵션을 제공하면서도 안전한 결제와 믿을 수 있는 배송 시스템을 구축해 시장 성장에 힘을 보탰다. 유로모니터는 2023년 아시아 태평양 지역 인터넷 리테일링 시장 규모를 2018년 시장 규모의 두 배 수준인 1조 6000억 달러로 보고 있다.

아시아 지역은 글로벌 디지털 커머스 시장의 41%를 차지하고 있으며, 가처분소득 증가, 고령화, 도시화와 1인 가구의 증가 등 다양한 요인이 아시아 유통 시장의 변화와 성장을 이끌었다. 조사를 담당한 이반 우즈노브(Ivan Uzunov) 리서치 매니저는 “식품이나 음료 등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했던 제품을 이제 인터넷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게됐다”며,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은 도시 소비자에게 대량 구매(bulk purchases)에서 필요에 따른 구매(buy as you need)로 소비 패턴을 바꾸고 있다”고 밝혔다.

유로모니터는 대표적인 사례로 중국과 한국, 일본의 식음료 부문의 이커머스 시장 성장을 꼽으며,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신선 식품을 쉽고 빠르게 구매하고자 하는 수요와 이커머스에 대한 친숙함과 신뢰성이 맞물려 온라인 식품 유통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 이는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우즈노브 매니저는 “아시아 신흥 성장국의 대표적인 오프라인 유통 채널은 식료품점이지만, 점점 더 많은 소비자가 편의점 등 보다 현대적인 유통 채널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유로모니터는 향후 5년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인도를 필두로 아시아 가구의 가처분 소득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해당 국가를 중심으로 대형 유통업체들의 시장 확대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조사는 2017년과 2018년 아시아 지역의 유통 시장 규모를 판매액 기준으로 측정했으며, 서비스에 해당되는 호텔과 외식산업과 면세점 판매액을 제외했다. 유로모니터의 ‘아시아 100대 유통기업(Top 100 Retailers in Asia)’ 보고서는 링크에서 전문을 열람할 수 있다(https://bit.ly/2Ld8Avq)

한편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은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두고 있는 전략적 시장 조사(Market Research)서비스 업체로 전 세계 수천 가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시장 조사 데이터와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