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식품 기능성 표시 TF, 8월 중 다시 논의키로

[식품저널] 일반식품에 기능성 표시를 허용하기 위해 정부가 지난 4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민관합동 협의체(TF)가 1박 2일 일정으로 끝장토론까지 했으나 난항을 거듭, 결론을 이끌어 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식품에 대한 기능성 표시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TF는 다섯 차례 회의에서 진전을 보지 못하자, 17~18일 용인 소재 한화콘도에서 워크숍 겸 여섯 번째 회의를 했으나, 건강기능식품 업계와 일반식품 업계 간 이견으로 합의를 이끌어 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가장 큰 쟁점은 인체적용시험 여부와 기능성 인정 범위로, 인체적용시험을 직접 실시한 경우에 한해 기능성 표현을 인정할 것인지, 그 외 논문, 학술자료, 기업이 자체적으로 평가ㆍ검증한 자료도 인정할 것인지 여부를 놓고 건기식 업계과 일반식품 업계가 이견을 보였다고 한다.

또, 인정 범위, 소비자가 섭취하는 최종 제품에 인체적용시험을 할 것인지, 사용 원료에 대한 인체적용시험만으로도 기능성을 인정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입장을 달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TF는 8월 중 다시 만나 심도있는 토론을 하기로 하고, 오후 4시 넘어 회의를 마쳤다.

한편, 오정완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표시인증과장은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기능성 표시제도 관련 세미나에서 “TF에서 다섯 차례 회의를 개최했지만, 그동안 크게 진전되지 못했다”며, “7월 중 1박2일 워크숍을 열고 끝장토론을 해 8월 중 합의사항을 기준으로 한 고시 초안을 논의하고, 10월까지 최종안을 마련해 12월 중 행정절차를 통해 고시를 개정하겠다”고 말했다.

일반식품에 대한 기능성 표시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TF는 4월 19일 발족했으며 소비자단체, 전문가, 일반식품업계, 건강기능식품업계, 국무조정실, 식품의약품안전처,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 정부 관계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