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단체, 소비자단체, 전문가 등 20인 참여

[식품저널] 농림축산식품부는 ‘스마트 팜’ 혁신밸리 중앙 협의체를 구성하고, 16일 세종정부청사에서 1차 회의를 개최했다.

경북, 경남, 전북, 전남 등 전국 4개 지역에 ‘스마트 팜’ 혁신밸리 조성이 본격화됨에 따라, 이해관계자 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농촌 청년 유입, 농업 전후방 산업과 동반성장 등 혁신밸리 기대효과를 보다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된 협의체에는 농식품부와 선도농업인, 농업인 및 소비자 단체, 시설원예ㆍ농업로봇ㆍ인공지능 분야 전문가 등 총 20인이 참여한다.

첫 회의에서는 ‘스마트 팜’ 혁신밸리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성공적인 조성과 운영을 위해 협의체가 논의해야 할 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스마트 팜’ 도입의 필요성과 혁신밸리가 청년 유입 및 전후방 기술혁신을 위해 조성돼야 한다는 점에 공감했으나, 기존 농업인과 청년농업인의 협업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하며, 농업 전후방 기업뿐 아니라, 농민ㆍ소비자 입장에서 바라는 ‘스마트 팜’ 기술ㆍ제품 수요도 파악해야 한다는 등 의견이 나왔다.

향후 협의체는 반기별로 회의를 갖고, 관련 분야별 의견 수렴 또는 전문가 추가 검토가 필요한 경우 △농업인ㆍ소비자 △전문가 2개 분과로 나눠 운영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스마트 팜 혁신밸리 사업의 체감있는 성과가 창출되기 위해 농업인, 전후방 기업 등과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면서, “협의체를 통해 제안된 사항을 면밀히 검토해 대책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또, 협의체 위원들에게 “관련 분야 정보 제공, 의견 제시, 자문 협조 등 주체별 역할을 잘 수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