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저널] 농림축산식품부는 제5회 2019 농식품 창업 경연대회(콘테스트)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예비)창업자가 실제 투자자와 소비자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투자유치형’과 ‘마케팅형’으로 나눠서 연다.

투자유치형은 창의적인 사업 기획과 성장 가능성만으로 승부해 어느 팀이 더 많은 투자를 받는 지를 겨루는 방식이고, 마케팅형은 온라인 홍보와 판매를 통해 어느 팀이 더 많은 판매수익ㆍ판매량을 기록했는지에 따라 승부를 결정한다.

두 유형 모두 예선에서 서류와 발표심사를 하고, 예선을 통과한 팀을 대상으로 사업계획, 투자 유치법, 홍보 등 맞춤형 1:1 교육ㆍ상담을 제공한다.

투자유치형 본선 진출 팀들은 모의투자와 심화 교육ㆍ상담을 진행하게 되고 모의투자금액, 전문가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우승팀을 선발한다. 본선팀들은 국내 최대 규모 농식품 투자 행사에서 모의투자 발표를 하게 된다.

마케팅형은 이마트몰, 우체국쇼핑몰, 위메프 등 온라인 판매처를 활용해 실제 판매를 진행하고 누적매출, 전문가 평가 등을 고려해 최종 우승팀을 선발한다. 특히 홍보과정에서 구독자 50만명 이상의 인플루언서와 홍보ㆍ유통업계 전문가ㆍMD 등의 지도를 받을 수 있다.

각 유형 최종 우승 1팀에는 1억원의 상금을 제공한다. 결선 진출 팀 가운데 상금과 상장을 받지 못하더라도 투자유치 프로그램 연계, 온ㆍ오프라인 농식품 창업제품 전용관 입점, 온라인 특별 기획전 참가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경연대회에는 농식품 분야 7년 이내 창업자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 신청은 8일부터 31일까지 공식 홈페이지(www.a-challenge.kr)에서 하면 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