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ㆍGAP 인증품 신뢰도 제고

노수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

[식품저널] “농관원을 농업인에게 인정 받고, 소비자에게 신뢰 받는 건강하고 활력있는 조직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전예방을 위한 교육과 홍보, 계도에 중점을 두고 직원들의 현장대응 능력을 키우는 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노수현 신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은 취임 50일을 맞아 지난 5월 31일 aT센터에서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기관 운영 방향을 밝혔다.

노 원장은 “농관원은 현장에서 어떤 일이나 사건이 터졌을 때 조기에 탐지해 내고, 그것을 바로 관련 부서에 전달해 정확히 대응해 나가는 시스템을 갖추고 유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안전성 조사나 원산지 표시 단속 등의 업무에 대한 직원들의 현장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음주부터 현장 소장과 사무관급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농관원은 올해 △사전 예방적 농산물 안전관리 강화 △친환경ㆍGAP 인증품 신뢰도 제고 △농식품 원산지 표시 관리 과학화ㆍ효율화 △공정하고 정확한 농산물 품질검사 △농업경영체 등록정보 품질 향상 및 활용 확대 △ 꼼꼼한 직불제 및 효율적인 면세유 등 사후관리 등을 주요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사전예방적 농산물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PLS 조기 정착을 위한 농업인 등 대상 맞춤형 현장 교육ㆍ홍보를 추진하며, 수출 대상국별 맞춤형 수출농산물 안전성 조사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

친환경ㆍGAP 인증품 신뢰도 제고를 위해 친환경 농업의 가치를 생산자와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도록 제도 정비 및 관련 교육ㆍ홍보ㆍ점검 활동을 강화하고,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 내실화 및 안정적 확산 기반 구축을 위해 컨설팅과 맞춤형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 농식품 원산지 표시관리 과학화ㆍ효율화를 위해 농축산물ㆍ가공품 및 음식점 원산지 표시 지도와 단속, 조직적ㆍ지능적 원산지 위반에 대응한 과학수사 기반 확충, 농식품 온라인 거래 증가에 대응해 통신판매 단속 강화, 부정유통 근절을 위해 자율 감시기능 강화 등을 하고 있다.

공정하고 정확한 농산물 품질검사를 위해 철저한 수출입 농산물 검사, 소비자가 요구하는 농산물의 품질정보 제공을 위해 올해 1월부터 고추 ‘매운 정도’ 표시 신설 및 과실류 ‘당도’ 표시제 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농관원의 농산물 원산지 표시 업무 관련 “단체급식업소에서는 메뉴에 사용되는 식재료의 원산지가 수시로 바뀌고, 원물은 기준이 분명하지만, 가공품은 가공 정도에 따라 표시대상 품목인지 유무를 판단하기 어렵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있다”는 지적이 있다.

이에 대해 간담회에 배석한 한성권 원산지관리과장은 “원산지 표시대상 품목에 대한 기준은 분명하게 제시돼 있는데, 외식업체 등 현장에서 그 내용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며, “앞으로 관련 업계에 대한 교육ㆍ홍보를 강화하고, 원산지 표시와 관련해 의문 나는 것이 있을 때 알아볼 수 있는 때 앱이 개발돼 있으니, 앱 활용을 위한 홍보가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김지현 소비안전과장도 “새로운 제도는 계도 중심으로 제도를 이끌자는 것이 농식품부 장관의 방침”이라며, “PLS 등 새로 시행되는 제도는 대상 품목과 관련 있는 농업인들을 찾아가 농약 안전사용기준을 지키도록 사전교육ㆍ홍보를 한 결과, 부적합률이 낮아진 것을 경험으로 알게 됐다”고 말했다.



노수현 신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 기자 간담회 현장 영상 보기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