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협회, 국회 정론관서 기자회견…아프리카돼지열병 대책 강화 촉구

▲ 한돈협회는 29일 국회 정론관에서 ‘ASF 관련 음식물류 폐기물 돼지 급여 전면 금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모두발언 중인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과 하태식 대한한돈협회장 등 관계자들.

[식품저널] 한돈농가들이 돼지에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를 전면 금지할 것을 촉구하는 등 정부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대책 강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대한한돈협회(회장 하태식)는 29일 국회 정론관에서 최근 환경부가 입법예고한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규탄하고, ASF 대책 강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하태식 한돈협회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전국 한돈농가들은 2010년 구제역 발생으로 330만 마리의 자식같은 돼지들을 땅에 묻은 경험이 재현될까 노심초사하고 있다”며, “정부가 ASF를 막겠다면서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를 일부 허용하겠다는 것은 미봉책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또, “ASF가 유입되면 식량안보산업인 국내 축산업의 기반이 붕괴되고 수입육이 폭증하는 등 피해는 오롯이 국민에게 간다”며, “현재 계류 중인 법안이 조속히 본회의를 통과해 가축전염병 예방을 확실히 대처할 수 있는 강도 높은 음식물류 폐기물 급여 전면 금지 조치가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돈협회 김정우 질병방역위원장은 “최근 한 방송을 통해 서울 대림동 일대 월드마켓에서 중국 보따리상이 들고온 불법 축산물이 대량 유통되고 있는 사실이 확인된 것처럼 ASF 방역 구멍이 여기저기 확인되고 있다”며, “정부의 무사안일한 태도는 지탄받아 마땅하며, ASF가 발생하면 정부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돈협회 이기홍 환경대책위원장은 “이미 국제기구는 중국 다음으로 북한과 우리나라를 ASF 확산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지목했다”며, “ASF 발생으로 치러야 하는 사회적 비용과 고통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큰 만큼 돼지 잔반 급여는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돈협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부에 음식물류 폐기물 돼지 급여 전면 금지와 함께 △야생멧돼지 개체 수 즉각 조절 △불법 휴대축산물 과태료 대폭 상향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책 강화를 요구했다.

이와 함께 정부가 책임 있는 답변을 내놓지 않으면 향후 대정부 투쟁도 불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