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저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29일 오후 1시 농업과학도서관 오디토리움에서 ‘체리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국제 학술토론회를 연다.

이번 학술토론회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중국, 일본의 체리 전문가가 참여하며, 국내외 체리산업의 현황과 연구 동향, 전망 등을 다룬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남은영 연구사는 ‘한국의 체리 산업과 전망’에 대해 발표한다. 핵과류 육종 업무를 맡고 있는 남 연구사는 우리나라에 알맞은 체리 품종을 개발하고 있다.

미국 워싱턴주립대학교 매튜 화이팅 교수는 ‘미국 체리 생산의 현재와 전망’을 발표한다. 화이팅 교수는 과수원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노동력 절감형 나무 모양인 ‘UFO 수형’을 중심으로 기계화가 가능한 미래형 과원을 구현해 나가고 있다.

중국 북경임업과수과학연구소 부소장인 장 카이춘 교수는 ‘중국의 체리 재배 현황’을 소개한다. 장 교수는 체리 ‘차이시아’, 대목 ‘징춘1호’ 등 여러 품종을 개발한 체리 유전자원ㆍ육종 전문가다.

일본 카가와대학교 벳푸 켄지 교수는 체리 결실(열매 맺음) 생리 전문가로 ‘지구온난화가 일본 체리 생산에 미칠 영향’에 대해 발표한다. 벳푸 교수는 최근 온도 상승에 따라 열매 달림이 적어지는 비율, 기형과 발생 등을 연구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