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양파ㆍ마늘 추가 수급안정 대책 시행

[식품저널] 농림축산식품부는 ‘19년산 중ㆍ만생종 양파와 마늘 수확기를 앞두고 추가 수급 안정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다각적인 소비촉진을 통해 가격조정에 따른 수요 증가분을 최대한 시장에서 흡수하도록 하되, 일부 물량은 수매비축, 수출 촉진, 산지 출하정지 등 시장격리를 병행해 수급안정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양파ㆍ마늘의 효능 등 대국민 홍보 강화, 생산자ㆍ소비자 간 직거래 확대, 특판행사 등 소비촉진을 통해 시장에서 보다 많이 소비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양파ㆍ마늘 과잉물량 일부는 수출 촉진, 수매비축, 산지 출하정지 등을 통해 시장에서 격리하는 동시에, 생산자 중심의 자율 수급조절 노력도 병행해 과도한 가격 하락에 따른 농업인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양파는 농협 등 생산자단체 주도로 대만 등에 수출이 확대(1만5000톤 내외)될 수 있도록 물류비 등을 지원하고, 단경기 수급상황 대처 등을 위해 일정 물량(6000톤 수준)을 수확기 즉시 수매비축 하는 한편, 작황상황 모니터링을 병행하면서 채소가격안정제 약정물량의 상당량(1만2000톤 내외)을 출하정지 할 계획이다.

마늘은 단경기에 대비한 수매비축을 확대(5000톤 수준)하고, 농협 계약재배 수매물량(4000톤 내외)을 확대하는 한편, 국내산 마늘의 종자 활용을 촉진해 종자용 쪽마늘 수입 저감(1000톤 수준)도 유도할 계획이다.

또, 유통협약 등을 통해 산지조합ㆍ생산자ㆍ유통인 책임 하에 품위 저하품 미출하 등 자율적 수급조절도 유도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