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9일 건강기능식품 발전 학술대회서 맞춤형 건기식 안전관리 방향 밝혀

▲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국식품영양과학회는 9일 aT센터 그랜드홀에서 2019 식품안전의 날 기념 ‘건강기능식품 발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식품저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개인 맞춤형 건강시대에 대비,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제품을 허용하는 등 혁신적 건강기능식품 관리체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식약처는 빠르면 연말까지 건강기능식품 소분 판매 금지 조항도 필요에 따라 나누어 판매할 수 있도록 제한적으로 허용할 방침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와 한국식품영양과학회(회장 정윤화)는 9일 aT센터 그랜드홀에서 2019 식품안전의 날 기념 ‘건강기능식품 발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윤동 식약처 식품기준기획관은 “지금 세계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데이터 기반 산업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고, 유전자 분석 기술도 발전해 개인 유전자 분석이 가능하며, 개인의 건강을 쉽고 빠르게 체크할 수 있다”며, “과학기술 발전과 함께 필요한 영양소만을 섭취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함에 따라 정부도 맞춤형 건강식품 안전관리 방향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석형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장은 “건강기능식품이 처음에 건강보조식품으로 출발, 초창기에는 질서가 없고 ‘건강보조식품 = 다단계’라는 인식으로 신뢰도가 바닥 수준이었으나, 2002년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법률이 제정ㆍ공포돼 정부 규제가 강화되면서 신뢰도가 높아졌다”며, “관련 법에 따라 산업이 발전해 지금은 건강기능식품을 글로벌 시장에 수출하는 ‘건강기능식품의 르네상스’를 맞았고, K-푸드로서 성장 기틀을 마련했다. 그동안은 암울했지만, 건강기능식품 산업을 더 발전시키고,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기여해 준 학회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정윤화 식품영양과학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예전에 ‘건강보조식품’ 하면 비과학적이라고 했으나, 이제 건강기능식품은 고부가가치 먹거리 산업으로서 국제경쟁력을 가지고 수출도 많이 하는 산업”이라며, “한국을 대표하는 ‘K-푸드’로서 국가경제에도 이바지할 수 있도록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제도 등으로 발전시켜야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규홍 식약처 연구관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안전관리 방향’ 발표 영상 보기

한규홍 식약처 건강기능식품정책과 연구관은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안전관리 방향’ 주제를 통해 “자기 몸 상태에 맞는 개인 맞춤형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식생활, 건강진단 결과, 유전자 검사결과 등을 활용한 주문 맞춤 제품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하고, 소비자가 제품 구매 후 요구할 경우 해당 제품을 나누어 포장하거나 시식용 소분 등을 판매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 연구관은 이어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관련 허위ㆍ과대 표시 및 광고 관리와 일일섭취량 준수, 소분용 제품의 품질관리를 강화하고, 인과관계가 규명된 이상사례 및 관련 제품 공개 활성화와 함께 해외직구 구매대행 통관 제품에 대한 이상사례 수집ㆍ관리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 연구관은 또, “공공기관과 민간에 있는 정보를 통합해 이용자가 보다 쉽게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중ㆍ장기적인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동원F&B 송주영 상무는 ‘국내외 개인 맞춤형 영양관리 제도’를, 경희대 이정민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건강기능식품 미래 발전 방향’을 발표했다.

▲ 동원F&B 건강기능식품사업부 GNC가 선보인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체험관
▲ 동원F&B 건강기능식품사업부 GNC가 선보인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체험관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