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ㆍ연구소 등 기술보유기관, 거래ㆍ이전 지원 기관 참여

[식품저널]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박철웅)은 식품분야 기술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대학ㆍ연구소 등 기술보유기관, 거래ㆍ이전 지원 기관이 참여하는 ‘식품 기술이전 협의체’를 구성하고, 2일 발족식을 가졌다.

식품 기술이전 협의체는 올해부터 시행하는 ‘식품 기술거래이전 지원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구성됐으며, 식품 기술거래 관련 기관들의 상호 연계를 강화해 식품분야 기술이전 활성화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협의체에는 식품기술을 가지고 있는 대학 산학협력단, 연구소 등 20여개 기관, 농식품부에서 지정한 식품기술 전담기관(위노베이션, 아이피온, 웰아이피에스), 투자기관 및 보증기관 등 유관기관이 참여한다.

식품 기술이전 관련 다양한 기관이 참여함으로써 사업성이 높은 우수 식품기술 발굴부터 기술이전, 기술정착을 위한 컨설팅까지 기술이전 전ㆍ후 단계에 걸친 일관된 지원을 추진할 수 있다.

협의체는 분기별로 협의회를 열고, 참여 기관들이 보유한 우수 식품기술의 사업화 방안과 분기별로 체결된 기술이전계약 건에 대한 지원방안 등을 논의한다.

대학ㆍ연구소가 가지고 있는 식품기술(특허)을 확보해 관련 전문가들이 사업성 높은 우수기술을 발굴ㆍ선별하며, 해당 기술을 필요로 하는 식품기업에 거래ㆍ이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술이전 계약이 체결되면 협의회에 참여한 한국특허전략개발원, 국가식품클러스터,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등 지원기관들이 각종 법률 지원, 기술 보증, 정부 지원사업 등을 연계해 기술을 이전 받은 식품기업의 기술정착과 사업화를 지원하게 된다.

농식품부 김덕호 식품산업정책관은 “연구소를 보유한 식품 제조기업은 전체의 0.6% 정도에 불과할 정도로 식품기업들의 기술혁신 여건이 부족한 현실”이라며, “식품 기술이전 협의체를 중심으로 대학, 연구소가 보유한 식품기술의 이전과 사업화를 촉진해 식품산업의 혁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식품 기술이전 협의체 구성

구분

참여 기관

주요 역할

사무국

농업기술실용화재단

협의체 운영 및 기관 관리

기술보유기관

대학ㆍ연구소(20개)

보유한 식품기술 정보 공유

기술거래기관

농식품부 지정기관
(위노베이션, 아이피온, 웰아이피에스)

식품기술 거래 중개ㆍ알선

유관기관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 사업화 지원

벤처캐피탈(개별 협의회 참여)

기술이전 기업에 대한 투자 지원

특허ㆍ법률사무소(개별 협의회 참여)

기술이전 과정의 법률상담 지원

특허전략개발원, 국가식품클러스터

연계 지원 사업 모색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