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저널] ‘한국산 보조사료’가 중국 수출길에 오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한국산 보조사료의 대 중국 수출을 위해 2013년 12월부터 중국 검역당국(해관총서)과 협의해 왔으며, 작년 12월 사료별 수입 등기 및 수출업체 등록 조건으로 수출이 가능토록 합의, 이달 8일 국내 사료 생산업체 3개사의 수출등록절차가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한국산 보조사료를 중국으로 수출하기 위해 그동안 중국측의 위험평가에 대비한 자료 제공과 사료업체에 대한 현지실사 등 수출절차를 진행해 왔다.

주중한국대사관은 중국측의 한국 보조사료 수출업체 및 해당 사료제품에 대한 평가(필요시 현지실사), 수입안전등기(농업농촌부), 수출기업 등록(해관총서)을 통해 수출이 가능하도록 중국 검역당국과 협의를 완료했다.

우리나라 사료업계의 주요 수출품목인 보조사료는 이번에 합의된 검역조건 완화를 바탕으로 중국 사료시장에 수출물량을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농식품부는 “보조사료의 중국 수출이 가능해짐에 따라 현재 동남아를 중심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반려동물사료 및 보조사료 등 수출이 더욱 가속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도 중국, 동남아시아 지역 국가들과 긴밀히 협의해 수출품목을 다변화하고 물량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