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저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의약품도매상 허가를 받아 몰래 빼돌린 전문의약품과 밀수입한 아나볼릭스테로이드를 불법 유통ㆍ판매한 전 보디빌더 김 모씨(남, 31세) 등 12명을 입건해 조사 중이라고 4일 밝혔다.

아나볼릭스테로이드는 황소의 고환에서 추출ㆍ합성한 남성 스테로이드(테스토스테론)의 한 형태로, 세포 내 단백 합성을 촉진해 세포조직 특히, 근육의 성장과 발달을 가져온다.

식약처는 압수수색 당시 이들의 거주지 등에서 발견된 전문의약품과 밀수입한 스테로이드 제품 등 시가 10억 원 상당의 제품 2만여 개(90여 품목)를 전량 압수했다.

수사 결과, 이들은 전문의약품을 불법으로 판매하기 위해 계획적으로 의약품도매상 영업허가를 받고, 정상적으로 공급받은 의약품을 빼돌린 후 태국에서 밀수입한 스테로이드 제품과 함께 모바일 메신저나 SNS 등을 통해 보디빌딩 선수, 헬스장 트레이너, 일반회원 등을 상대로 3년간 수십억 원 상당 판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식약처는 “이번 사건은 단속망을 피하기 위해 가상화폐나 현금 등으로만 거래하고, 택배 장소를 옮겨가며 배송하는 등 치밀하게 계획된 범죄수법으로 단속에 어려움이 많았다”고 밝혔다.

한편, 식약처는 보디빌딩 선수나 헬스장 트레이너를 상대로 단기간 내 근육량 증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개인 맞춤형 스테로이드 주사 스케줄을 정해주는 일명 ‘아나볼릭 디자이너’로 알려진 이 모씨(남, 31세)도 함께 조사 중이다.

식약처는 “아나볼릭스테로이드 제제는 불임, 성기능 장애, 여성형 유방화, 탈모 등 여러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며, “불법 유통되는 스테로이드에 대한 단속ㆍ수사뿐만 아니라 온라인 모니터링도 강화해 나겠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