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저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4일 오후 1시 aT센터에서 ‘체감형 치유농업 사업화 전략 및 실용화 사례’ 세미나를 연다.

치유농업은 국민의 건강 회복 및 유지ㆍ증진을 도모하는데 이용되는 다양한 농업ㆍ농촌자원과 이와 관련한 활동을 통해 사회적 또는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농진청은 2013년부터 단계별 발전 전략을 수립해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날 세미나 1부에서는 치유농업 사업화 전략 및 실용화 사례를 공유한다. 치유농업 사업화 유형 중 서비스 사업으로 △에버팜 협동조합(대표 최숙)의 치유농장 운영 사례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연구사 정순진)의 치유농업 개발 기술 콘텐츠 활용에 대해 발표한다.

전북 완주의 에버팜 협동조합은 농업과 서비스, 복지를 결합해 치유농장을 경영하는 곳으로, 자원 재활용 개념을 바탕으로 한 커뮤니티 정원, 건강한 채소와 농촌의 환경을 이용한 그린 케어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대부분 사업체가 경험하는 경영문제를 돕기 위한 지원방안(창업경영연구소 유성우 대표) △지역사회 서비스 사업과 치유농업의 연계를 높이기 위한 방안(전라북도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이중섭 단장)을 논의한다.

2부에서는 치유농업 사업체 또는 예비 사업체를 중심으로 한 ‘(가칭)치유농업사업화연구회’ 출범과 관련, 회원 구성과 활동 방향을 논의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