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과기부 예비타당성조사서 사업 타당성 인정받아

▲ 농촌진흥청의 ‘新농업기후변화 대응체계 구축사업’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해 사업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식품저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농업분야 기후변화 대응 R&D에 2020년부터 2027년까지 8년간 총 2009억원을 투자한다.

농진청의 ‘新농업기후변화 대응체계 구축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18년도 제3차 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를 통해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이 사업은 현재 또는 미래의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농업에 미치는 영향과 취약성을 확인해(예측), 유익한 기회로 활용하고(적응Ⅰ),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며(적응Ⅱ), 장기적 관점에서 기후변화의 크기를 줄이는 농업부문의 노력(완화)이 선순환체계로 추진되도록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기후변화 영향 및 취약성 평가 등 전국 단위 정밀 실측자료를 기반으로 단기 예측력을 높이고, 시장성과 지역특성을 고려해 기후와 계절성을 극복할 수 있는 작목 배치와 작부체계 등 작물 재배기술, 가축 사양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또, 이상기상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농장단위의 기상 예측기술을 고도화해 휴대폰 문자 알림 등 조기경보 서비스를 전국 156개 시ㆍ군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축산부문 온실가스 계측, 관리 및 감축기술과 농업시설 에너지 효율화 기술을 개발ㆍ보급해 농축산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 저탄소 농업을 실현한다.

농진청 홍성진 연구정책국장은 “2021년부터 발효되는 파리협정문에도 기후변화에 따른 식량생산의 취약성을 인식하고 부정적인 영향에 적응하며 피해를 최소화하는 등 농업부문의 노력과 대응이 강조되고 있다”며, “앞으로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기상청 등 유관부처와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대학, 지방 농촌진흥기관, 출연연, 민간기업 등과 공동연구를 통해 사업이 목적하는 바를 달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