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부처 제1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 추진

[식품저널] 정부가 학생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성장단계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강화하고, 급식 질 제고를 위한 제도 개선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교육부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12개 부처는 15일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제1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2019∼2023)’을 확정, 발표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모든 학생을 보다 건강하게’라는 비전 아래 △건강 증진 교육 내실화 △건강 서비스 확대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 △지원체계 강화를 중점과제로 제시했다.

정부는 학교 현장에 기반을 둔 지원으로 정책 실효성을 제고하고, 학생 건강에 대한 통합적 지원으로 교육 현장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계획이다.

기본계획에 따라, 정부는 학교를 기반으로 한 학생 건강 증진 교육에 있어 건강행태 변화와 성장단계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학생들이 올바른 건강관리를 위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내실을 기해 나간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이하 각급 학교 학생들의 건강 증진 교육실태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필요한 교육자료를 개발ㆍ보급하며, 수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유치원생과 대학생의 주요 건강 문제와 관련해서는 건강실태 조사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우선순위에 따라 예방 가이드라인 마련 등 필요한 지원을 강화한다.

비만학생에 대한 대사증후군 검사를 추가하는 등 학교 건강검사 항목을 개정하고, 학생 비만 예방 프로그램 및 교육자료를 지원하며, 개선 효과가 확인된 우수 사례는 보급하고, 신체활동 및 식생활 교육 등을 강화한다.

지하수 사용 학교 상수도 인입, 저수조ㆍ온수제조기 수질검사 강화 등 학교 먹는 물 공급시설 개선 및 관리 강화도 추진한다.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해 학생 식습관 등을 고려해 학교급식의 영양관리기준을 개정하고, 축산물 등 식재료의 품질, 위생관리 이력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IT 검수체계를 도입한다.

식중독 발생이력 식품은 목록화해 공유하여 식단을 작성할 때 활용토록 하고, 식중독 예방 및 대응 매뉴얼과 가이드라인을 개발한다.

시설ㆍ설비기준, 영양 및 위생관리 기준 강화, 급ㆍ간식 가이드라인 보완 등 유치원 급식 질 제고를 위한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학교 주변 식품조리ㆍ판매업소의 위생 취약사항 개선 이력 관리, 조리ㆍ판매업자 및 어린이ㆍ학부모 대상 캠페인도 전개할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