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저널] 농림축산식품부는 성장잠재력은 있으나 연구기반이 취약해 R&D 추진이 어려웠던 생산자단체와 벤처ㆍ창업 기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정부와 생산자단체가 공동펀딩하는 역매칭사업은 현장 문제 해결을 위해 수요자인 생산자단체가 일정비율(50%)을 투자하고 정부가 연구비를 매칭(50%)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이 사업의 정부 지원 규모는 총 25억원으로 농업회사법인, 영농조합법인, 자조금단체, 농업협동조합법에 따른 조합공동사업법인 등을 대상으로 한다. 과제당 정부출연금은 연 2억원 이내(민간 매칭비용 포함 4억원), 과제별 연구기간은 2년 이내며, 농축산물 생산ㆍ유통ㆍ소비 현장의 기술적 애로 해결을 위한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연구를 통해 얻은 특허, 실용신안, 제품 등 모든 성과물은 생산자단체로 귀속을 원칙으로 하며, 생산자단체와 연구기관이 협의해 공동으로 지분 설정 등도 가능하도록 했다. 또, 생산자단체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매칭 한 예산 범위 내에서 연구장비 구입, 연구자 인건비, 컨설팅 비용 등도 지원하며, 최종 평가도 성실수행이 인정될 경우 연구비 환수, 참여 제한 등 제재 조치를 면제할 예정이다.
 
벤처ㆍ창업 바우처 지원 R&D 사업은 정부가 벤처ㆍ창업기업에 R&D 쿠폰(바우처)을 지급해 원하는 연구자를 선택하도록 하고, 향후 연구자의 R&D 성과에 따라 정부가 해당 연구자에게 연구비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이 사업의 지원규모는 총 17억원으로 벤처, 창업 분야로 나눠 지원한다.

벤처 분야 지원규모는 12억원이며, 공고일 기준 벤처인증기업 또는 창업 후 5년 이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과제당 연간 1억원 이내, 연구기간 2년 이내로 지원한다. 농식품 분야 초기 벤처기업이 보유한 사업 아이템의 보완ㆍ성장을 위해 필요한 기술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창업 분야 지원규모는 5억원이며, 예비벤처 인증 기업 또는 협약일로부터 1년 이내 창업 가능자를 대상으로, 과제당 7000만 원 이내, 연구기간 1년 이내로 지원한다. 사업화 이전 단계 아이디어의 구체화를 위한 시제품 제작, 연구개발 및 창업을 지원한다.

벤처ㆍ창업 바우처 지원 R&D 사업을 통해 얻은 특허, 시제품, 품종 등 성과물도 벤처ㆍ창업기업의 소유를 원칙으로 하되, 과제 수행기관과 협의해 공동 소유도 가능하도록 했다.

농식품부는 생산자단체와 벤처ㆍ창업기업들이 연구기획력이 부족한 점을 감안해 최대한 간소화된 연구계획서 양식으로 제출할 수 있도록 했으며, 평가도 서면평가는 생략하고 발표평가만 수행하기로 했다. 평가 위원들은 현장전문가 중심으로 꾸리고, 기술 평가보다 현장 애로 해결, 사업화 성공 가능성 등을 집중 평가할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