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단위 푸드페스타 개최, 농산물 공동구매ㆍ직거래 확대

 
▲ 정부는 외식산업 진흥을 위해 올해 △외식업 희망 프로젝트 △외식창업 인큐베이팅 △우수식재료 소비 확대 기반 조성 △외식산업 수출 지원 △외식정보 분석 기반 구축 △외식업체 육성 자금 지원 등을 중점 추진한다.

[식품저널] 정부는 올해 외식산업에 전년보다 22% 늘어난 131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외식 수요 확대를 위해 전국 단위 푸드페스타를 개최하고, 외식산업과 농업 간 연계 확대로 경영비용 절감을 유도하는 한편, 해외 진출 외식기업의 조기 정착을 위해 현장 중심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올해 △외식업 희망 프로젝트 △외식창업 인큐베이팅 △우수식재료 소비 확대 기반 조성 △외식산업 수출 지원 △외식정보 분석 기반 구축 △외식업체 육성 자금 지원 등을 포함하는 외식산업 진흥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외식산업 관련 예산은 전년보다 107억원(22%) 증가한 131억원으로, 분야별로는 △푸드서비스 선진화 13억5000만원 △외식업체 육성 자금 100억원 △외식산업 수출 지원 11억8000만원 △외식정보 분석 기반 구축 5억3600만원 등이다. 푸드서비스 선진화 예산은 전년보다 1억원 줄었으나, 외식업체 육성 자금은 26억원(35%) 늘어났다.

외식업 희망 프로젝트
올해 처음 시행하는 외식업 희망 프로젝트는 푸드페스타 선포식, 동네 대표 맛집 선정, 맛집 시연회 등을 포함하는 전국 규모 푸드페스타를 열어 외식업 활성화를 도모한다.

전국 외식업 거리 270여 개소를 대상으로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열어 분야별 우수지구를 선정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특히 신규 음식거리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사전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외식창업 인큐베이팅
외식창업을 희망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창업 전 일정 기간 동안 실질적인 매장 운영 기회를 제공하는 외식창업 인큐베이팅 사업은 올해 개소당 최대 2억원(국비 70%, 자부담 30%)을 지원하고, 팀당 4주에서 최대 3개월의 매장 운영 기회를 준다.

39세 이하 청년팀을 우선순위로 선발한 후 남은 자리는 청년&중장년 연합팀으로 참여 가능토록 하고, 사업 총괄 자문단을 구성해 정기적 사업 점검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우수식재료 소비 확대 기반 조성
외식업소에서 대량으로 필요한 쌀ㆍ소금ㆍ양파 등 식재료를 함께 구입할 수 있도록 조직화 비용과 운영비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공동구매에 참여하는 복수의 외식업소로 구성된 단체 및 조직으로, 지난해 20개 조직에서 올해 50개 조직으로 확대하고, 국고보조율도 종전 50%에서 100%로 확대한다. 중간 점검을 통해 실적 부진 단체ㆍ조직에 대한 관리ㆍ감독을 강화할 계획이다.

외식산업 수출 지원
민ㆍ관 합동 글로벌 외식기업 협의체는 구성 및 운영방식을 개선해 사업의 효과성을 높일 계획이다. 해외 진출 기업 대상 워크숍을 강화하는 등 실제 해외 진출 기업 중심으로 운영방식을 개편한다.

기업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선호하는 지역 프랜차이즈 박람회 참가와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추진할 계획으로, 이를 위한 세부지침을 수립하고, 중간점검 프로세스 구축으로 사업 관리를 강화한다.

외국어 실력이 우수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외식실무, 기업 현장교육 등을 추진(1회 20명), 취업 매칭을 지원한다. 해외 진출 외식업체 현황 및 식재료 수출액 등 실태조사도 실시한다.

외식정보 분석 기반 구축
매 분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를 조사하고, 소비자 대상 외식 소비행태 조사, 언론기사ㆍ문헌 등 트렌드 리포트 분석, 전문가 대상 트렌드 인식 조사 등을 실시한다.

외식업체 경영실태 및 식재료 구매 현황, 최근 외식 트렌드를 반영해 주요 이슈가 되는 식재료 정보, 외식 세분시장 구조 및 시장동향, 소비행태, 시장전망 등도 조사한다.

외식업체 육성 자금 지원
외식업체(대기업 제외)를 대상으로 국산 농산물 매입 자금, 시설현대화 자금 융자를 지원한다. 지원한도는 시설 개설 및 개보수 자금은 1억원, 운영(국내산 식재료 구매) 자금은 5억원이다.

자금 총 규모는 전년보다 26억원 늘어난 총 100억원으로, 우수업체와 청년창업자에 대해서는 우대금리(1%)를 지원한다.

한편, 농식품부와 aT는 27일 오후 2시 서울역 삼경교육센터에서 2019 외식산업 진흥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지자체 담당공무원, 외식관련 협회ㆍ단체, 외식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열리는 설명회에서는 외식산업 진흥사업을 소개하고, 외식업 정책 관련 의견을 수렴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