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해외 직구 통한 구매도 자제 당부

[식품저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국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예방 등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국을 다녀오는 여행객에게 입국할 때 소시지, 육포 등 돈육가공식품을 반입하지 말 것과 이들 제품의 해외 직구를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ASF는 최근 3년간 세계 45개국에서 발생했으며, 지금까지 러시아, 벨기에 등 유럽과 아프리카 지역에서 주로 발생했으나, 작년 8월 3일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중국에서 발생했고, 최근에는 베트남ㆍ몽골에서도 발생 보고가 있다.

식약처는 “ASF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해 ASF 발생국의 돼지고기와 돈육가공식품은 수입뿐만 아니라, 해외여행 시 휴대와 인터넷을 통한 직접 구입도 금지하고 있으나, 최근 ASF 발생국을 다녀온 여행객이 국내로 반입한 소시지 등 축산물가공품에서 ASF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된 사례가 있어 여행객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등 국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Q&A

Q.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란?
A. 아프리카돼지열병(African Swine Fever, ASF)은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발생한 적이 없는 치명적인 바이러스 출혈성 돼지 전염병이다. ASF 바이러스는 감염성이 높으며, 급성형에 감염되면 치사율이 100%에 이르기 때문에 양돈산업에 엄청난 피해를 주는 동물질병이다. 이 질병이 발생하면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발생 사실을 즉시 보고해야 하며, 돼지와 관련된 국제교역도 즉시 중단된다.
* 국내는「가축전염병예방법」제1종 법정전염병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Q. ASF 바이러스 발생국은(2019. 2. 19. 기준)?
A. 2018년 1~5월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보고된 총 14개 발생국 중 10개국이 유럽(체코, 에스토니아, 헝가리,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몰도바, 폴란드, 루마니아, 러시아 및 우크라이나) 국가이고, 나머지 4개국은 아프리카(코트디부아르, 케냐, 나이지리아 및 잠비아) 국가이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중국에서 지난해 8월 3일 처음으로 ASF가 발생했으며, 이후 벨기에, 불가리아가 새롭게 ASF 발생국에 속하게 됐다. 최근 아시아 지역에서는 몽골(‘19.1.15.) 및 베트남(’19.2.19.)에서 ASF 발생이 확인됐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국 현황

질병

대륙

국가명

아프리카
돼지열병
(45개국)

아시아
(3개국)

중국, 몽골, 베트남

아프리카
(29개국)

가나, 감비아, 기니비사우, 나미비아,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르완다, 마다가스카르, 말라위, 말리, 모잠비크, 베냉, 부룬디, 부르키나파소, 세네갈, 앙골라, 우간다, 잠비아,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짐바브웨, 차드, 카메룬, 카보베르데, 케냐, 코트디부아르, 콩고공화국, 콩고민주공화국, 탄자니아, 토고

유럽
(13개국)

라트비아, 러시아, 루마니아, 리투아니아, 몰도바, 벨기에, 불가리아, 에스토니아, 우크라이나, 이탈리아, 체코, 폴란드, 헝가리

 

Q. ASF 바이러스에 오염될 가능성이 높은 식품은?
A. 생 돼지고기, 삶은 돼지고기, 돼지고기 부산물(족발, 내장, 간 등)과 돼지를 원료로 만든 순대 및 만두, 햄, 소시지 등 돈육가공식품이 있다.

Q. ASF 바이러스에 오염된 식품이 ASF를 일으키는가?
A. ASF가 확산된 지역에서 제조된 식품을 통해 해당 바이러스가 ASF가 발생하지 않았던 지역에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ASF 바이러스가 일반적으로는 입이나 비강을 통해 돼지에 들어가지만 피부나 진드기에 물림으로 들어갈 수 있고, 또는 돼지가 흙을 파헤칠 때 때 들어가는 사례도 있다.

Q. ASF 바이러스가 사람에게도 ASF를 일으키는가?
A. 사람이나 다른 동물은 감염되지 않고. 돼지과(Suidae)에 속하는 동물에만 감염된다.

Q. ASF로부터 국내 유입 및 예방을 위한 당부사항
A. ASF 바이러스가 확산돼 있는 지역과 제3국으로부터 식품을 반입하지 않도록 하며, 먹다 남은 동물성분 함유 식품은 동물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폐기하거나, 열처리 되지 않은 돼지고기 잔반을 돼지에 주지 않아야 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