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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국내 최다 가맹 브랜드 보유국내 가맹 브랜드 6천개, 가맹점 24만개
윤영아 기자  |  duddk@foo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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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2.21  13:4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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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2018년 말 기준 가맹산업 현황 발표

[식품저널] 국내에서 가장 많은 가맹 브랜드를 보유한 업체는 ㈜더본코리아(대표 백종원)로, ‘빽다방’ 등 20개 브랜드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김상조)가 공개한 2018년 말 기준 가맹산업 현황에 따르면, 브랜드 수는 총 6052개로 최초로 6000개를 넘었으며, 가맹본부는 4882개, 가맹점은 24만3454개였다. 브랜드 수와 가맹본부 수 모두 전년보다 5.4% 증가한 수준이다.

지난 5년간(2013~2018) 가맹본부ㆍ브랜드ㆍ가맹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가맹본부와 브랜드는 1.64배, 가맹점은 1.27배 늘어났다. 가맹점은 연평균 5.5%의 일정한 속도로 증가한 반면, 가맹본부와 브랜드 수는 증가폭이 줄어들고 있다.

10개 이상 브랜드를 등록한 가맹본부는 총 5곳(4곳 외식업종)이었으며, 1위는 ‘빽다방’ 등 20개 브랜드를 보유한 ㈜더본코리아였다. 2위는 18개를 보유한 ㈜놀부였으며, ㈜이랜드파크(14개), ㈜디딤(13개), ㈜플레이타임그룹(12개) 순으로 뒤를 이었다.

가맹점 수는 외식업(11만7202개), 편의점 등 도소매업(7만1230개), 교육 등 서비스업(5만5022개) 순으로 많았으며, 외식업이 전체 가맹점 수의 48.1%를 차지했다.

가맹본부와 브랜드 수 역시 외식업이 각각 3617개, 4567개로 가장 많으며, 서비스업(1158개, 964개), 도소매업(327개, 301개) 순으로 뒤를 이었다.

평균 사업기간은 외식업 4년 7개월, 서비스업 6년 1개월, 도소매업 6년 5개월로, 경쟁이 치열한 외식업이 가장 짧았다.

외식업 중 치킨 가맹점 수 2만4602개로 ‘최다’
가맹점 수 기준 외식업 상위 5개 업종 중 치킨 가맹점 수가 2만4602개로 가장 많으나, 가맹점 증가율은 0.8%로 다른 업종에 비해 낮았다.

외식업 중 가맹점 수 2위는 한식(1만8934개, 증가율 11.0%), 3위 기타 외식(1만5736개, 14.0%), 4위 커피(1만3931개, 10.0%), 5위 분식(8495개, 12.9%) 등이었다.

주요 외식업 중 500개 이상 가맹점을 가진 브랜드는 26개로 전체 브랜드의 2.3%를 차지했다. 브랜드 과반수 이상(655개, 58.0%)이 10개 미만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직영점이 없는 브랜드는 654개(58%), 5개 미만인 브랜드는 1040개(92%)다.

도소매업에서는 편의점이 가맹점 수가 4만170개로 가장 많고, 화장품(4373개), 식품(1978개) 순으로 뒤를 이었다.

증가 점포 수는 편의점이 4948개로 가장 많았고 종합소매점(223개), 식품(51개) 순으로 뒤를 이었다.

편의점은 상위 5개 브랜드(CUㆍGS25ㆍ세븐일레븐ㆍemart24ㆍ미니스톱)가 전체 가맹점 수의 3만8511개(95.9%)를 차지했다.

가맹본부는 서울이 1860개(38.1%)로 가장 많았으며, 경기(1127개), 경남(331개) 순으로 뒤를 이었다. 가맹점 수는 경기가 6만1182개(25.1%)로 가장 많았으며, 서울(4만6209개), 경남(1만7397개) 순이다. 특히, 수도권에 가맹본부의 65.7%(3205개), 가맹점의 49.9%(121566개)가 집중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가맹본부ㆍ가맹점ㆍ브랜드 수 추이

   
 

브랜드 수 10개 이상 가맹본부

순위

가맹본부명
(브랜드 수)

영업표지 현황

1

㈜더본코리아
(20개)

대한국밥, 리춘시장, 마카오반점0410, 성성식당, 해물떡찜0410, 고속우동, 백스비빔밥, 절구미집, 돌배기집, 미정국수0410, 백스비어, 백종원의원조쌈밥집, 백철판0410, 본가, 역전우동0410, 원키친, 새마을식당, 한신포차, 빽다방, 홍콩반점0410

2

㈜놀부
(18개)

플라잉바베, 놀부맑은설렁탕담다, 놀부반상, 놀부숯불애장닭, 놀부유황오리, 놀부항아리갈비, 레드머그커피, 벨라빈스커피, 만면희색, 방콕포차, 삼겹본능, 지금 출발했어요, 호반식, 공수간, 놀부 화덕족발,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철판구이, 놀부옛날통닭

3

㈜이랜드파크
(14개)

다구오, 더카페, 더카페익스프레스, 루고, 뽀쪼, 아시아문, 테루, 페르케노, 포인포카페, 피자몰, 후원, 반궁, 프랑제리, 리미니

4

㈜디딤
(13개)

연안해물칼국수, 고래감자탕, 고래식당, 미술관, 애플삼겹살, 연안식당, 호랭이곱창, 황금식당, 신마포갈매기, 레드문, 차돌6키로, 공화춘, 미추냉삼

5

㈜플레이타임그룹
(12개)

구름빵, 플레이타임, 똑똑블럭, 베이비엔젤스,블럭&퍼즐애플, 상상노리, 상상블럭, 상상스케치, 애플트리, 키즈사이언스, 키즈스포츠클럽챔피언, 플레이타임, 해피타임

업종별 브랜드, 가맹본부, 가맹점 수 및 가맹본부 평균 사업기간

구분

외식

서비스

도소매

개수

비율

개수

비율

개수

비율

브랜드 수

4,567개

75.5%

1,158개

19.1%

327개

5.4%

6,052개

가맹본부 수

3,617개

74.1%

964개

19.7%

301개

6.2%

4,882개

가맹점 수

117,202개

48.1%

55,022개

22.6%

71,230개

29.3%

243,454개

평균 사업기간

4년 7개월

6년 1개월

6년 5개월

4년 11개월

* 평균 사업기간은 가맹본부가 가맹사업을 시작한 시점부터 2018년 말까지 기간

외식업 주요 단일 세부업종별 현황

구분

치킨

피자

커피

패스트푸드

제과ㆍ제빵

개수

비율

개수

비율

개수

비율

개수

비율

개수

비율

가맹본부

379

10.5%

117

3.2%

324

9.0%

79

2.2%

166

4.9%

브랜드

408

11.3%

120

2.6%

344

7.5%

80

1.8%

177

3.8%

가맹점

24,602

21.0%

6,429

5.5%

13,931

11.9%

4,022

3.4%

8,174

7.0%

※ 비율은 외식업 전체 가맹본부, 브랜드, 가맹점 수 대비 각 세부업종이 차지하는 비율

주요 외식업 상위 5개 브랜드 현황

구분

1위

2위

3위

4위

5위

합계

비율*

브랜드명

가맹점수

브랜드명

가맹점수

브랜드명

가맹점수

브랜드명

가맹점수

브랜드명

가맹점수

치킨

BBQ

1,659

BHC

1,456

페리카나

1,176

네네치킨

1,167

교촌치킨

1,037

6,495

26.4%

피자

피자마루

626

피자스쿨

576

오구피자

575

도미노피자

339

피자스쿨

325

2,441

38.0%

커피

이디야커피

2,142

투썸플레이스

887

요거프레소

755

엔제리너스

647

빽다방

539

4,970

35.7%

패스트푸드

롯데리아

1,216

맘스터치

1,100

서브웨이

304

KFC

210

석봉토스트

172

3,002

74.6%

제과ㆍ제빵

파리바게뜨

3,378

뚜레쥬르

1,315

명랑시대
쌀핫도그

735

던킨도너츠

529

코코호도

160

6,117

74.8%

* 비율은 해당 세부업종 전체 가맹점수 대비 상위 5개 브랜드가 차지하는 가맹점수의 비율

도소매업 업종 현황

구분

편의점

화장품

식품

종합소매점

농수산물

의류ㆍ패션

개수

비율

개수

비율

개수

비율

개수

비율

개수

비율

개수

비율

가맹본부

30

10.0%

29

9.6%

21

7.0%

13

4.3%

21

7.0%

25

8.3%

브랜드

31

9.5%

30

9.2%

21

6.4%

15

4.6%

21

6.4%

27

8.3%

가맹점

40,170

73.0%

4,373

8.0%

1,978

3.6%

1,115

2.0%

305

0.6%

254

0.5%

※ 비율은 외식업 전체 가맹본부, 브랜드, 가맹점 수 대비 각 세부업종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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