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철ㆍ이미숙ㆍ이철호ㆍ김경철ㆍ신동화ㆍ박현진ㆍ권대영ㆍ채수완 지음|도서출판 식안연 발행|319쪽|1만8000원

 

[식품저널] <건강 100세 장수식품 이야기>는 지난해 6월 12일 ‘건강 100세를 위한 맞춤식품 필요성과 개발방향’을 주제로 열린 ‘제127회 한림원탁토론회’(한국과학기술한림원 주관)에서 발표된 주요 내용과 패널 토론 내용을 근거로 재작성한 것이다.

책의 첫 장은 전남대 박상철 석좌교수의 ‘과연 불로장생 식단은 있는가?’라는 질문으로 시작되며, ‘한국 장수인들은 무엇을 어떻게 먹고 사나?(한남대 이미숙 교수)’, ‘한국인은 체질에 따라 음식을 가려먹는다(고려대 이철호 명예교수)’로 이어진다.

4장은 테라젠이텍스 바이오연구소 김경철 부사장이 ‘음식이 유전자를 바꾼다’라는 제목으로 영양유전체학과 후성유전학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5장 ‘발효식품으로 건강 100세를 맞자(전북대 신동화 명예교수)’에서는 발효가 만드는 장수식품의 내막을 들여다본다.

6장은 고려대 기능성식품연구센터장으로 있는 박현진 교수가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대세다’를 쓰고, 7장은 한국식품연구원장을 지낸 권대영 박사가 ‘전통한식 식사법이 답이다’라는 제목으로 K-diet의 우수성을 과학적으로 살핀다.

마지막장은 전북대 의과대학 채수완 교수가 ‘건강 100세 라이프스타일’ 주제 글을 통해 맑고 건강한 피 순환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중에 제일은 사랑’이라며 책을 마무리 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