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모, ‘달걀 산란일자 표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발표

▲ 소비자시민모임은 “설문 조사 결과, 소비자들은 달걀껍데기에 산란일자 표시 시행을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의 알권리와 안전한 달걀 소비를 위해 산란일자 표시가 예정대로 시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식품저널] 소비자 10명 중 9명(90.2%)은 오는 23일부터 시행 예정인 달걀 산란일자 표시제를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시민모임(회장 김자혜)이 이달 1일부터 8일까지 소비자 500명(20~60대)을 대상으로 달걀 산란일자 표시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90.2%는 달걀껍데기에 산란일자 표시를 시행해야 한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500명 중 83%(415명)는 구입한 달걀 품질과 관련해 불만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불만(복수 응답)으로는 달걀의 노른자가 퍼져있거나 흰자가 묽은 등 신선하지 않은 느낌(69.4%), 구입 시 깨지거나 금이 간 달걀이 있음(62.2%), 달걀을 깨트렸을 때 변색 되어 있음(25.2%), 이취(이상한 냄새)가 남(21.8%) 등이었다.

달걀 산란일자 표시에 대해 응답자의 90.2%가 ‘달걀껍데기에 산란일자 표시는 시행해야 한다’고 응답한 반면, ‘달걀껍데기에 산란일자 표시는 철회되어야 한다’는 2.0%, ‘잘 모르겠다’는 7.8%로, 달걀 산란일자 표시 시행에 찬성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또, 달걀 산란일자 표시 시행 찬성 이유는 ‘달걀의 신선도를 아는데 도움이 되어서’가 59.6%로 가장 높았고, ‘오래된 달걀의 유통을 예방할 수 있어서(20.6%)’, ‘산란일자 표시로 달걀 유통기한을 늘리거나 속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서(11.3%)’ 순으로 응답했다.

시중에 유통되는 달걀의 유통기한이 산란일을 기준으로 표시됐다고 생각하는지 묻는 질문에는 62.8%가 ‘그렇다’, 28.2%는 ‘그렇지 않다’고 응답해 달걀 유통기한에 일부 불신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달걀껍데기에 생산자 고유번호와 사육환경 번호 표시가 각각 지난해 4월과 8월부터 의무화되어 찍고 있으나, 이를 알고 있는 응답자는 23.2%에 불과해 표시제도에 대한 인지도가 낮았다.

한편, 양계농가가 주장하는 달걀 냉장 유통에 대해 응답자의 72.4%는 ‘필요하다’고 응답해, 소비자들도 달걀 냉장 유통제도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소시모는 “이번 조사 결과, 소비자들은 달걀껍데기에 산란일자 표시 시행을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의 알권리와 안전한 달걀 소비를 위해 산란일자 표시가 예정대로 시행돼야 한다”며, “달걀 산란일자 표시 정착으로 달걀 신선도 및 품질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 “산란일자가 빠르거나 유통기한 이내의 달걀이라도 유통 및 판매 환경에 따라 변질 우려가 있으므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달걀 냉장 유통 체계가 도입될 수 있도록 조속히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