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농경연, 4200여개 소매점 POS 데이터 분석 결과

▲ 밥ㆍ죽 간편식을 많이 구매하는 가구는 가구주 연령이 40대이고, 가구원 수는 5인 이상 가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저널] 가구주 연령이 40대인 가구와 5인 이상 가구의 밥ㆍ죽 간편식 구매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2016년부터 지난해 11월까지 전국 4200여개 소매점의 판매시점 관리시스템(POSㆍPoint of sale) 자료를 바탕으로 밥ㆍ죽 간편식 시장을 분석한 결과, 2018년 11월말 기준 밥ㆍ죽 간편식의 소매점 판매액은 2017년보다 8.5% 증가했으며, 시계열 모형분석을 통해 2019년 밥ㆍ죽 간편식 판매액을 전망한 결과, 2018년보다 13.9%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품목별 판매액 비중은 흰밥이 47%로 가장 높았으며 볶음밥(16.1%), 덮밥(8.6), 국밥(4.6) 등 순으로 뒤를 이었다.

주: 2018년 11월까지 실적
자료: ㈜닐슨코리아 ScanTrack 자료 분석 결과

밥ㆍ죽 간편식의 ㎏당 가격은 2016년 1월 5653원에서 2018년 11월 5667원으로 큰 변동이 없었으나, 판매량은 2016년 1월 254만㎏에서 2018년 11월 614만㎏으로 급증했다.

고급화에 따른 단위당 가격 상승 효과는 거의 없고, 4인 이상 가구의 구매 증가 등으로 인한 판매량 증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총 1279종류의 밥ㆍ죽 간편식 가운데 주별로 매출이 발생한 제품의 개수를 분석한 결과, 2016년 1월 1주차 495개(38.7%)에서 2018년 11월 마지막주차에 684개(53.5%)로 증가해, 보다 다양한 종류의 밥ㆍ죽 간편식 제품이 판매되고 있어 향후 시장의 성장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닐슨코리아의 3000가구 대상 소비자패널 구매패턴 조사 결과, 밥ㆍ죽 간편식을 많이 구매하는 가구는 가구주 연령이 40대이고, 가구원 수는 5인 이상 가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17년 대비 2018년 구매액 증가율도 가구주 연령이 40대인 가구와 5인 이상 가구가 각각 36.5%, 59.3%로 가장 높게 나타나 향후에도 시장 성장을 주도하는 주요 소비층이 될 것으로 예측됐다.

2018 닐슨 소비자패널 밥ㆍ죽 HMR 구입 현황 : 가구당 구입금액(단위 : 원)

구분

2017년

2018년

증감(2018년-2017년)

구매액

증감률(%)

가구주
연령

20대

10,720.00

11,708.15

988.16

9.2

30대

13,802.31

17,922.56

4,120.25

29.9

40대

16,190.16

22,094.04

5,903.89

36.5

50대

11,752.95

14,791.03

3,038.08

25.8

60대 이상

7,403.50

9,344.46

1,940.95

26.2

가구원

1~2인 가구

9,286.01

11,276.82

1,990.81

21.4

3인 가구

13,187.31

16,421.28

3,233.97

24.5

4인 가구

16,556.45

22,627.18

6,070.73

36.7

5인 이상 가구

14,539.87

23,157.25

8,617.39

59.3

 

▲ 밥ㆍ죽 간편식 판매액 시계열 분석 및 2019년 전망
▲ 밥ㆍ죽 간편식 ㎏당 가격 및 판매량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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