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란 산란일자 표시 의무화를 앞두고 예정대로 시행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강행보다는 보다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충돌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25일 농업회사법인 ㈜청계원(이천 소재)을 방문해 계란 선별ㆍ세척ㆍ포장 등 과정을 점검하고 있는 최성락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오른쪽에서 두번째)

양계농민 “계란 안전, ‘산란일’ 아닌 ‘온도관리’에 달려”
소비자단체협의회 “예정대로 시행 촉구”

[식품저널] 오는 2월 23일 계란 산란일자 표시 의무화 시행을 앞두고, 예정대로 시행해야 한다는 시민단체의 주장과 계란 안전문제는 산란일이 아닌 온도관리에 달린 만큼 강행보다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지난해 12월 13일 계란 난각의 산란일자 표기 철회를 촉구하는 총궐기대회를 열고, 식품의약품안전처 앞에서 장기천막농성에 들어간 대한양계협회는 지난 22일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과 기자회견을 갖고, “산란일자 표시보다 중요한 것은 보관온도(7℃ 이하)”라고 강조하며, “우리나라는 15℃ 이하로 유통하라는 권고사항만 있을 뿐 구체적인 관리체계도 갖추고 있지 못하면서 산란일자 표시만 강조하는 것은 옳지 않은 행정수단”이라고 지적했다.

또, “산란일자를 표시하지 않고 유통기한을 강조하는 축산 선진국의 시스템을 참고해 이력추적시스템 등을 통한 보다 합리적인 계란 안전관리 대책을 수립해 달라”고 촉구했다.

우리나라와 같이 난각에 산란일자 표시를 의무화한 나라는 없으며, 단지 유엔유럽경제위원회(UNECE)가 유럽국가간 계란 교역을 위해 운송포장 시 국가명과 함께 산란일, 산란기간 등을 표시하도록 정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현권 의원은 “난각에 산란일자를 표시할 경우 주말이 끼거나 판매 지연으로 며칠 지난 계란에 대한 가격 후려치기가 극성을 부릴 것이라는 농가들의 걱정도 만만치 않다”며, “식약처는 그동안 업계, 소비자와 달리 생산자 의견 수렴에 인색했던 게 사실”이라면서, 소통 강화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또, “생산자와 소비자는 물론 유통업체들이 함께 계란산업의 선진화를 고민해서 제대로 된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반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최근 성명서를 내고, 계란 산란일자 표시 의무화를 예정대로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계란 산란일자 표시제도 시행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 양계농가에서 계란의 안전성과 무관한 정책이라며 전면 철회를 요구하고 있어 안타까울 따름”이라며, “소비자 안전을 위해 계획대로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생산자들은 산란일 표시로 소비자들이 유통기한이 남아있음에도 구입을 꺼릴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가능한 신선한 식품을 선택하는 것은 소비자의 기본적인 행태”라며, “현재도 일부에서는 산란일과 유통기한을 병기하면서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이로 인해 반품이 증가할 것이라는 우려는 기우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계란 산란일자 표시 의무화는 더는 이렇게 표류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고, “소비자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애초 계획대로 시행해야 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