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일자리 창출 소상공인ㆍ금융 소외계층 지원 강화

[식품저널]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해보다 3985억원 증액한 2조844억원 규모의 2019년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올해 소상공인 지원사업은 역대 최대 규모인 1조9500억원의 소상공인정책자금을 편성, 일자리 창출 소상공인과 금융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일자리 창출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성장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낮은 신용도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저신용(7등급 이하) 소상공인 특별자금’을 신설한다.
 
또, 융자금 상환에 수요자 선택권을 강화한다. 경영상황에 따라 상환조건ㆍ일정을 조절할 수 있는 ‘자율상환제’를 도입해 소상공인의 자금 운용상 자율성을 높이는 한편 원금 상환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정책자금 조기 상환 수수료 면제, 법인 대표자 연대보증 폐지 등 지난해에 개선한 제도는 올해도 계속 적용한다.

준비된 창업을 유도하기 위해 사업자등록 전 업종별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튼튼창업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소상공인이 경영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경영교육뿐만 아니라 전문기술교육을 확대 제공한다.

유통환경 변화에 맞춰 소상공인의 홈쇼핑 입점 등 온라인 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도 신설, 운영한다.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협동조합 공동사업을 지속 지원하고, 무료로 협업교육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협업아카데미를 전국 10개 지역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폐업 소상공인의 재기를 지원하고, 안전망을 확대한다. 취업(전직) 및 재창업을 지원하는 희망리턴패키지와 재창업 패키지 사업 규모를 지난해 135억원에서 올해 432억원으로 확대하고, 1인 소상공인 고용보험료 지원대상을 넓히는 한편, 노란우산공제 가입자 확대를 지속 추진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