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2019년 업무계획’ 스마트농업 등 8대 과제 추진

[식품저널] 농촌진흥청이 올해 △스마트농업 기술 개발ㆍ확산 △농업과학기술 이용 미래 성장동력 창출 △기후변화 대응과 식량 안정생산 기반 기술 확대 △안전하고 건강한 농축산물 생산 기술 확산 △품목별 경쟁력 제고 기술 확대 △글로벌 농업 기술협력 강화 △농업ㆍ농촌 활력화 지원 △사회적 농업 지원기술 확산을 중점 추진한다.

농촌진흥청은 21일 ‘2019년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스마트농업 등 8대 과제를 중심으로 농업기술을 혁신하고 농업인과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경규 농진청장은 “개방의 심화, 기후변화, 고령화 등 우리 농업과 농촌은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지만,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농업기술을 개발하고 보급해 농업인과 국민이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고도화된 바이오기술과 디지털이 결합한 스마트 농업기술로 우리 농업의 혁신동력을 만들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 농촌진흥청 ‘2019년 업무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는 최동순 기획조정관

스마트농업 기술 개발ㆍ확산
농진청은 올해 스마트팜 정보통신기술(ICT) 장비 국가표준 11종을 확대(축산분야)하고, 2020년까지 수출형 국제표준 3종을 제정, 표준화를 통해 호환성을 높여 스마트팜 관련 산업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농축산물 생산성을 높일 계획이다. 지난해 개발한 빅데이터 이용 스마트팜 생산성 향상 모델(토마토)을 고도화하고, 딸기ㆍ파프리카 등으로 확대한다. ‘스마트팜 농업기사’ 자격도 신설해 전문가를 육성한다.

과원 형태에 따라 자율주행 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스스로 병해충을 찾아 진단하는 인공지능 연구를 확대한다.

3D 카메라를 이용해 한우와 젖소의 체형 및 체중을 추정하는 모델을 개발하고, 육계의 행동 영상을 바탕으로 인공지능형 사양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

주요 작물의 수급안정을 위해 무인기를 활용한 주산지별 영상정보를 자료화하고, 2021년까지 작황 변동 평가체계를 구축한다.

농업과학기술 이용 미래 성장동력 창출
맞춤형 육종 자원을 대량으로 신속하게 발굴함으로써 종자산업 활성화를 이끈다. 오는 10월 열리는 제3회 국제종자박람회 개최 지원으로 지난해 53억 원 수준이던 국산 종자 수출액을 올해 60억 원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농업생명공학 분야에서는 유전체 빅데이터 기반 분자마커(10종)와 유용 유전자 탐색(8종) 등 친환경 작물 육종 유전자와 식물소재 개발에 집중한다.

지난해에 이어 바이오이종장기용 형질전환 돼지의 각막을 원숭이에게 이식하는 연구를 8마리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세계보건기구(WHO) 임상 기준(8마리 중 5마리 6개월 이상 기능 유지) 충족에 도전할 계획이다.

지난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낭충봉아부패병 저항성 새 품종 토종벌의 대량 증식과 보급을 위해 종봉농가의 격리증식장을 신축하고, 신기술 시범사업(8곳)도 추진한다.

기후변화 대응과 식량 안정생산 기반 기술 확대
영농 방식에 따른 미세먼지 배출량을 산정해 농작업자의 안전을 강화한다. 고온ㆍ폭염 등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농장단위의 기상재해 조기경보 서비스를 확대한다.

고온ㆍ가뭄 등 기상재해와 병충해에 강한 저항성 품종을 개발(’18: 255종 → ’19: 270)하고, 아열대작물 유전자원을 도입ㆍ평가(56종/누계)해 새로운 소득작물로 육성한다.

쌀 수급안정과 밭작물 자급률 제고를 위해 논 이용 밭작물ㆍ조사료 생산단지(300개소)를 조성하고, 논ㆍ밭 배수 개선 관개시스템 보급 시범사업을 추진(16곳)한다. 지방자치단체, 산업체, 농협 등과 연계해 가공용 특수미 원료곡 생산단지를 확대한다.

제빵용 맞춤형 강력분 밀 품종(단백질 함량 14% 이상, 전주398호)을 육성하고 빵(조경), 면(금강), 과자(고소) 등 용도별 품종 재배단지를 확대(17곳)한다.

논 이용 기계화 재배에 알맞은 장류ㆍ두부용 콩(밀양324호), 키 작은 조(밀양17호) 등을 육성하고, 무와 참깨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씨뿌림(파종)부터 수확까지 모든 과정의 기계화를 추진한다.

안전하고 건강한 농축산물 생산 기술 확산
공익형 직불제 도입을 기술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농경지 양분수지 산정 프로그램을 고도화하고, 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 농가 실천 지침을 보급한다.

유기농산물 생산 기반을 갖추기 위해 유기채소 생산 지침서(5종)와 유기종자 소독지침서(8종)를 펴내고, 직접 만드는 유기농자재의 효과를 검증해 표준 제조기술을 확립한다.

조류인플루엔자(AI)에 대응하기 위해 미니항체 단백질 운반체 섭취에 따른 닭의 면역체계 변화를 분석하고, 체내 질병 저항성 증진효과를 검증한다.

근본적인 가축 사육환경 개선을 위해 동물복지 축산농장의 인증기준 개선안(’19: 돼지, ’20: 육계)을 제시한다.

올해 1월 1일부터 전면 시행에 들어간 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PLS)에 따라 소면적 작물 농약의 직권등록을 확대(4746건)하고, 농업인의 피해가 없도록 교육ㆍ홍보를 강화한다.

품목별 경쟁력 제고 기술 확대
국산 품종 보급률을 높이기 위해 수량이 많고 저장성이 좋은 사과(원교가-77호), 일상 소비형 붉은 껍질 배(원교나-75호), 고온기에도 꽃 색깔이 선명한 국화 등 인구구조와 소비경향의 변화를 반영한 시장 맞춤형 품종을 개발한다.

가축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우ㆍ젖소 보증씨수소와 우수 씨돼지를 선발한다. 지난해 개발한 거세한우 비육기간 단축기술도 관련 협회나 사료업체 등에 본격 보급한다.

수출 대상국별(12개국) 농약안전사용지침 설정 농약 품목을 지난해 2만3000품목에서 올해 2만4000품목으로 확대하고, 안전한 농산물 생산 기반 구축을 지원하는 한편, 딸기ㆍ포도 등 주요 수출 농산물의 기술 자문을 추진한다.

글로벌 농업 기술협력 강화
개발도상국의 현지 여건에 맞는 KOPIA 사업 성공모델을 찾아 확산할 수 있도록 부처 간 협업사업을 확대하고, 파키스탄ㆍ키르기스스탄 등에 KOPIA 센터를 설립한다.

국제기구 공동 워크숍, 한중 공동세미나 등 농업현안 해결을 위한 국제행사를 추진하고, 남북경제협력에 대비해 북한 주요 곡물 생산량 추정, 북방지역 식량작물 최적 재배기술 지침 개발 등 대북 농업기술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농업ㆍ농촌 활력화 지원
농산물종합가공센터(74곳)를 중심으로 발전단계별 맞춤형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 소규모 농가의 가공ㆍ창업을 활성화하고 마케팅 기술도 지원한다.

연구개발 기술과 특산자원을 결합한 융복합 사업을 추진한다. 기후ㆍ토양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한 농촌 융복합 모델화 기술을 개발ㆍ보급(5곳)하고, ‘스마트팜 혁신밸리’(김제ㆍ상주)에 스마트농업 시험장을 조성한다.

지역특화작목위원회 설립, 지역특화작목 육성 종합계획 수립 등 ‘지역특화작목 연구개발 및 육성에 관한 법률’ 제정ㆍ시행(’19.1.8 공포, 7.9 시행)에 따른 후속조치를 추진한다.

청년농업인의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도 단위 품목별 네트워크를 조직하고, 가업승계농의 성장단계별 역량 강화 및 강소농 육성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사회적 농업 지원기술 확산
농작업ㆍ농기계 안전ㆍ편이증진 기술 및 안전 지침을 개발ㆍ보급하고, 작목별 안전관리 실천(80곳), 농업활동 안전사고 예방 생활화(35곳) 등 농업인 안전사고 예방사업을 확대한다.

농촌 노인 적합 일거리 시범사업(88곳), 여성농업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 활성화 협의체 구성(2월) 등을 통해 농촌 복지를 향상시키고, 미세먼지 저감식물 그린스쿨 현장 적용(4개교), 곤충ㆍ원예작물을 활용한 치유농장 육성 및 치유 프로그램 보급사업 등을 추진한다.

특수미를 활용해 고품질 반려동물 사료를 만들고, 초등학교 대상 동물농장 시범 운영(2곳), 농가형 펫푸드 상품화 체험 시범사업(3곳) 등을 통해 동물교감 교육 모델을 현장에 확산시킨다.

농촌진흥청 2019년 업무계획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