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ㆍ홈쇼핑은 ‘호전’ 기대

▲ 대한상공회의소가 소매유통업체 1000개사를 대상으로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를 조사한 결과, 전분기보다 4포인트 하락한 92로 집계됐다.

[식품저널] 소매유통업계는 올 1분기에도 경기가 하락세를 보여, 3분기 연속으로 경기 하락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소매유통업체 10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19년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ㆍRetail Business Survey Index)’가 전분기보다 4포인트 하락한 92로 집계됐다고 9일 밝혔다. 

RBSI는 기준치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많다는 뜻이다.

업태별 지수를 살펴보면, 홈쇼핑은 110, 온라인쇼핑은 103으로 경기호전을 기대하는 기업이 많았다. 반면, 백화점(94), 대형마트(94), 슈퍼마켓(80), 편의점(71) 등 오프라인 업태들은 부정적 전망이 많았다.

백화점은 전분기보다 지수가 11포인트 하락해 기준치 100을 밑돌았다. 대형마트는 지난 분기보다 5포인트 상승한 94를 기록했는데, 온라인 채널 판매와 미래형 매장 등 주요 혁신경영 성과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전분기보다 기대감은 커졌지만, 전반적인 경기는 여전히 기준(100) 이하를 기록했다.

편의점 전망지수는 17포인트 하락한 71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슈퍼마켓은 1포인트 떨어진 80으로 조사됐다. 동절기를 맞아 주력인 신선식품에서 온라인 배달서비스로 고객이탈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설 선물은 백화점과 인터넷 등에서 예약구매하고, 제수용 식품은 대형마트를 찾는 소비자가 많다보니 명절특수에 대한 기대감도 낮았다.

홈쇼핑은 전분기보다 10포인트 하락한 110을 기록했지만 여전히 호조세를 이어갔다. 2월은 영업일수가 적고, 연휴에 시청자가 줄기 때문에 1분기 실적은 전분기보다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만, T커머스, 모바일 등 신규채널 판매의 꾸준한 성장 기대감으로 호조세를 이어갔다.

온라인쇼핑 전망지수는 103으로 지난 분기보다 4포인트 떨어졌다. 코리아세일페스타,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제 등 대대적인 할인행사로 매출이 크게 늘었던 지난 분기 대비 기저효과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소매유통업계의 1분기 수익성은 ‘악화될 것’(72.9%)이라는 전망이 ‘호전될 것’(8.5%)이라는 전망보다 많았다.

수익성 악화에 대한 우려는 편의점(88.8%), 슈퍼마켓(67.5%), 대형마트(55.3%) 등에서 컸다. 반면,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는 온라인쇼핑과 홈쇼핑에서는 전분기 수준의 수익을 기대하는 업체가 74.2%, 40.0%로 더 많았다.

현 시점에서 필요한 정책과제를 묻는 질문에 유통업체들은 규제 완화(45.6%), 최저임금 속도 조절(16.6%), 제조업 수준의 지원(16.6%), 신기술 개발 지원(3.6%), 전문인력 양성(3.1%) 등을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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