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소비자 지향적 농식품 표시정보 제공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 14일 aT센터에서 열린 ‘소비자 지향적 농식품 표시정보 제공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주제발표자들과 패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농식품 표시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유사한 인증은 통ㆍ폐합하거나, 단순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14일 aT센터 중회의실에서 ‘소비자 지향적 농식품 표시정보 제공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농식품 표시정보 현황과 소비자 활용(김상효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 △식품이력정보와 발전방향(최준호 원광대 교수) △소비자의 식품 선택과 식품표시 정책방향(연미영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책임연구원) △원산지 표시방법 개선방안(양성범 단국대 교수)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이계임 농경연 본부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 종합토론에는 최동근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 사무국장, 조상우 풀무원 상무, 이수현 소비자시민모임 정책실장, 진현정 중앙대 교수, 윤덕훈 한경대 교수, 홍연아 농경연 부연구위원, 김경필 농경연 식품ㆍ유통연구센터장, 배순영 한국소비자원 팀장, 민동명 농림축산식품부 사무관이 참여해 소비자 지향적 농식품 표시정보 제공 및 중장기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다음은 토론 요지.

▲ 정부, 산업계, 소비자가 한자리에 모여 소비자 지향적 농식품 표시정보 제공 및 중장기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최동근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 사무국장= 유사한 인증은 통ㆍ폐합하고, 단순화해야 된다. 일례로, 술 품질인증 마크의 경우 두 개(‘가’형, ‘나’형)를 우리술 인증마크로 통합했을 때, 국내산 원료 100%가 아닌 술은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해 봐야 된다. 인증기준을 국내산 원료가 100% 들어간 술만 우리술로 인증한다고 하면 간편해질 것이다. 농식품 인증마크의 색상을 다르게 표기하자는 데 전적으로 찬성한다. 표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특성을 고려해 통합을 진행하면 소비자의 혼란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조상우 풀무원 상무= 식품 표시정보가 주는 혜택에 관해 모든 이해관계자가 함께 토론해야 하며, 단순하게 표기하기 어려운 영양성분 등에 대해서는 규제로 작용하지 않도록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 소비자가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소비자 교육도 선행돼야 하며,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 산업 발전을 위해 지리적 표시는 고민해야 한다. 지리적 표시를 할 때 원물 자체가 우리나라 제품인지도 중요하지만, 수입 원물을 우리나라에서 가공했을 때 지리적 표시를 한국산으로 표기하면 우리나라 식품산업이 발전할 수 있고, 세계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이다. 원물 자체를 수입, 가공하는 특징이 한국에만 있다면, 스토리를 입혀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한다.

이수현 소비자시민모임 정책실장= 농산물 품질 문제에 대해 우려하는 소비자 목소리가 높고, 온라인 구매환경에서는 필요 없는 과다한 정보가 제공되는 문제가 자주 발견된다. 우선순위를 정해 표시를 간소화하고, 직관적으로 설계해 소비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영양 표시 정보를 생략하기 보다는 직관적 표시 정보가 필요하다. 나트륨 함량 표시제가 직관적 표시제도로 도입이 잘 된다면, 다른 제도에도 잘 도입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진현정 중앙대 교수= 식품에 대한 관여도는 식품표시정보의 활용여부와 매우 밀접하므로, 어린 시절부터 지속적인 홍보와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해외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 표시정보는 가독성이 떨어지므로, 가독성을 제고하기 위해 표시방법, 위치, 크기 등을 논의해야 한다.

윤덕훈 한경대 교수= 국가인증제도 측면에서 보면, 표시 인증 제도를 5개 부처에서 18개 정도 관리하고 있다. 이 제도 외에도 지자체별 도지사 인증제도가 있고, 시장 및 군수 인증제도가 있으며, 협회나 단체에서 인증하는 제도 등 300여 가지가 국내에 있다. 하지만, 정확하게 어떤 것들이 있는지 실태조사가 돼 있지 않다. 따라서, 정부는 인증제도에 대한 실태조사를 하고, 지자체나 민간단체에서 인증 시스템을 운영할 때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거나, 관리ㆍ감독하는 체계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홍연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 소비자들이 ‘먹거리 중요성은 다 아는데, 왜 표시는 보지 않을까’하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성향 고찰, 정보제공 방식 채널 등 종합적인 부분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김경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식품ㆍ유통연구센터장= 표시제도를 국제시장까지 적용해 운영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수출할 때 국제기준에 준해 표시기준을 운영한다면,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배순영 한국소비자원 팀장= 소비자들이 표시정보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게 하려면, 소비자 스스로가 표시정보의 유익성을 느껴야 한다. 이를 위해 연령대별 타깃 집단을 설정해 맞춤형 홍보 및 정보전달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민동명 농림축산식품부 사무관= 농식품부에 가장 민원 많은 부분이 원산지 표시이다. 올해 연구과제로 식품 가공품을 식품위생법과 조화를 맞춰보자는 취지로 수행했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에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