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aT, ‘2019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 29일 개최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오는 29일 aT센터에서 ‘2019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를 개최한다.

올해 행사에서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빅데이터 등 기술 발전과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인한 소비트렌드 변화 등 식품ㆍ외식업계가 당면한 환경 변화를 전망하고, 이에 대응한 간편식 등 미래 유망식품시장 진출, 푸드테크 활용, 해외시장 개척 등 다양한 성공사례 등을 공유하며 새로운 비전과 시사점을 논의한다.

기조강연자로 나서는 허마셴셩(盒馬鮮生) 지웨이 수석마케팅담당자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알리바바의 대답, O2O’ 주제 발표를 통해 중국 식품ㆍ외식 소비형태 변화와 기술 발달 모습, 이에 대응한 전략과 앞으로의 전망 등을 전달한다. 허마셴셩은 중국 알리바바가 인수해 신유통 실험모델로 내세우고 있는 회원제 신선제품 유통망이다.

이어지는 2부는 △식품산업 △외식산업 △농식품 유통산업 전망 등 3개 세션으로 운영된다. 식품산업 분과에서는 △2019 식품산업 전망(이용선 박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식품소비행동 전망 : 2019 푸드 트렌드 Top7 (문정훈 교수, 서울대)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식품을 디자인하다 : HMR 한ㆍ일 간편식 비교 및 미래 전망(이한상 식품콘텐츠부장, 롯데백화점) 등의 주제를 발표한다.

외식산업 분과에서는 △2019 외식산업 전망(박형희 이사장, 외식경영연구원) △외식 푸드테크로 우리영토 확장 : 푸드테크 트렌드, 공유주방(김기웅 대표, 심플프로젝트컴퍼니) △꾸엔루 베트남, K-FOOD 진출전략 : 베트남 시장 현황(양광모 해외사업부장, ㈜디딤) 등에 대해 발표한다.

유통 분과에서는 △2019 농식품바이어 설문조사 의미와 전망(남진만 이사, 한국리서치) △2019 소매유통시장 업태별 전망(김종근 상무, 닐슨코리아) △2019 온라인-모바일 유통시장 재편(백운섭 회장, 한국온라인쇼핑운영자협회) △SNS 스토어 유통업계 전망(백운섭 회장, 한국온라인쇼핑운영자협회) 등을 발표한다.

전망대회 현장에는 식품산업 및 외식 경영정보 현황판을 전시하고, 2019 푸드 트렌드와 공유주방 해외사례 강연 영상을 상영하며, 식품ㆍ외식정보 미니서점도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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