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aT센터 제1전시장서 25일까지 개최

▲ ‘2018 대한민국 우리술 대축제’가 23일부터 25일까지 aT센터 제1전시장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행사장.

농림축산식품부는 23일부터 25일까지 aT센터 제1전시장에서 ‘2018 대한민국 우리술 대축제(KOREAN SOOL FESTIVAL)’를 연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이 행사는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신비한 매력 속으로’를 주제로 열리며, 100여개 우리술 제조업체가 참가해 전국 방방곡곡의 술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지난 4월 화제가 된 남북정상회담 만찬주와 건배주, ‘찾아가는 양조장’에서 만든 우리술, 식품명인의 술 등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전통주도 체험할 수 있다. 전통주점 12곳 등 다양한 외식업체도 참가해 우리술과 어울리는 음식을 소개한다.

23일 오후 2시에 열리는 개막식에는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관련 협회 및 유관기관 등 관계자, 홍보대사인 배우 박건형과 수빈이 참석하며, 주한외국대사들도 자리를 함께 한다.

주요 참석자들은 전국 각지의 우리술을 한 항아리에 모아 화합됨을 표현하는 개막 퍼포먼스를 한다.

개막식에서는 ‘2018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 시상식도 갖는다. 올해 출품된 250여 제품 중 최고 상인 대통령상에는 농업회사법인 ㈜술샘의 ‘미르40’이 선정됐다. ‘미르40’은 용인 백옥쌀을 주원료로 600여 년을 이어온 전통방식으로 제조한 증류주이다.

대상에는 △탁주 부문 : 농업회사법인 ㈜술빚는전가네 ‘산정호수 동정춘막걸리’ △약ㆍ청주 : 농업회사법인 ㈜좋은술 ‘천비향’ △과실주 : 도란원 ‘샤토미소 로제스위트’ △기타주류 : 아이비영농조합 ‘허니비’가 선정됐다.

사흘간 이어지는 이번 행사는 우리술을 주제로 소통하는 토크 콘서트와 우리술 관련 각종 대회, 우리술 빚기 체험 등을 준비했다.

첫날에는 우리술 대축제 홍보대사로 위촉된 배우 박건형, 달샤벳의 수빈과 함께 하는 토크콘서트, 우리술의 매력을 쉽고 재밌게 전달해주는 주제 강연 등을 갖고, 24일에는 ‘국가대표 전통주 소믈리에 경기대회’, ‘코리안컵 칵테일대회’를 개최한다. 마지막 날에는 SBS 팟캐스트 말술클럽 공개방송, 우리술 전문가 강연, 우리술에 가장 어울리는 음식을 선발하는 ‘우리술 주안상대회’ 등이 준비돼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