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과기부, 12월까지 전북지역에 시범 사업

▲ 블록체인과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한 축산물 이력관리 시스템

농림축산식품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블록체인과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한 축산물 이력관리 시스템을 오는 12월까지 전북지역에 시범 구축한다.

축산물 이력제는 소 사육부터 도축, 식육포장, 판매 단계까지 정보를 기록ㆍ관리함으로써 위생ㆍ안전 등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력을 추적할 수 있는 제도로 2008년부터 시행되고 있으나, 단계별 이력 관련 정보를 대부분 5일 이내 신고하게 돼 있어 신고 전 문제가 발생하면 정보 파악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문제가 지적돼 왔다.

농식품부는 “이번에 구축하는 블록체인 기반 축산물 이력관리 시스템은 소고기 유통단계별 이력정보와 각종 증명서를 블록체인에 저장ㆍ공유함으로써 신뢰성과 신속성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축산농장과 개별 소에 근거리 통신장치(블루투스)를 부착하는 등 IoT를 활용해 사람의 개입 없이 관련 정보들이 자동 입력될 수 있도록 한다.

사육ㆍ도축ㆍ포장ㆍ판매 단계별로 단절돼 있는 이력정보들을 블록체인으로 투명하게 공유함으로써 기존 5일 이내 신고대상 정보들뿐만 아니라, 더욱 세분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ㆍ저장해 문제가 발생하면 유통과정 추적시간을 10분 이내로 단축한다.

또, 소고기 유통에 필요한 각종 증명서도 블록체인에 저장해 단계별 당사자 간 서류 위ㆍ변조 걱정 없이 모바일 앱이나 웹으로 증명서 내용을 공유ㆍ확인할 수 있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내년 1월부터 전북지역 축산농가와 도축장 등에서 실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시범사업 성과를 면밀히 분석해 참여 기관을 확대하고, 돼지 등 다른 가축 이력제에 적용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축산물 이력관리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민간의 추가 정보가 함께 관리돼 부가가치가 높은 축산물 유통 서비스가 출시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박병홍 축산정책국장은 “블록체인이 축산물 이력관리 시스템에 적용되면 정부 주도의 관리ㆍ감독이 아닌, 제도 참여자가 관련 법규를 스스로 준수하게 되어 정부 입장에서도 상당한 업무 효율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블록체인ㆍ사물인터넷 접목 ‘축산물 이력관리 시스템’ 장점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